COMPLETION INTERVIEW

즐거운 일을 하며 인정받는 삶을 살고싶어요!

2019-03-06






정보시스템보안전문가양성과정 - (좌)이승민 훈련생 (우)오채원 훈련생



Q1 간단한 자기 소개 부탁드립니다

이 : "안녕하세요. 미술대학에서 의상과를 전공했었고, 3D쪽에 흥미를 느껴서 게임콘텐츠(MAYA게임그래픽)디자이너 양성훈련과정을 수강하게 된 이승민이라고 합니다."

오 : "안녕하세요. 저는 환경공대를 졸업했고 만으로 27살인 오채원이라고 합니다. 다른 일을 해보다가 관심이 생겨서 전공을 변경하게 됐어요."



Q2-1 이승민님은 전공이 비슷한데, 게임콘텐츠 분야의 과정을 수강하셨습니다. 이 분야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가 있으신가요?

이 : "홍익대에 친분이 있던 교수님이 계셨는데, 그 교수님께서 저보고 컴퓨터 쪽을 잘하는거 같은데 그쪽에 관심이 있으면 MAYA를 배워 보는게 어떻겠냐고 추천을 해주셨었어요. 그래서 생각을 했을 때 의류시장은 침체기이기도 하고 해외로 많이 나가고 있는데, 우리나라에서도 많이 밀어주고 국가적으로 지원도 많이 해주는 그래픽 쪽이 좋겠다고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서 게임콘텐츠(MAYA게임그래픽)디자이너 양성훈련과정에 참여하게 되었어요. "



Q2-2 오채원님은 전공과 경력이 전혀 다른 그래픽 분야에 과정을 수강하셨습니다. 이 분야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가 있으신가요?

오 : "저는 환경공대를 졸업했는데, 보통 졸업한 뒤에 공무원을 준비하거나 환경공단 쪽으로 가게 돼요. 그런데 취직을 위해선 석사까지 졸업을 해야 하기 때문에 취직이 쉽진 않았어요. 그리고 인턴이었지만 회사도 다녀봤고 다른 일도 해보면서 내린 결론은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하는게 나한테 맞고 행복하겠다는 생각이 들었거든요. 그래서 평소에 관심이 많았던 게임 쪽으로 알아보다가 게임콘텐츠(MAYA게임그래픽)디자이너 양성훈련과정을 수강하게 되었어요."


Q3 ‘게임콘텐츠(MAYA게임그래픽)디자이너 양성훈련과정’을 수강하게 된 계기 는 무엇인가요?

오 : "저는 정말 단순한 계기에요. 취업성공패키지를 신청을 했는데 기간이 맞는 학원이 몇 개 없었어요. 그리고 거리가 너무 멀거나 상담을 받아도 맘에 드는 과정이 찾기 어려웠거든요. 그러다가 한국IT아카데미에서 게임콘텐츠(MAYA게임그래픽)디자이너 양성훈련과정을 가르쳐 준다는걸 알게 되어서 수강하게 됐어요. 이: 저는 원래는 학원을 다닐까 복학을 할까 고민을 정말 많이 했어요. 근데 다른걸 하더라도 그래픽과 관련해서 기본적인 툴은 익히는게 좋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그리고 원래 모델링에도 관심이 있었거든요. 여기 한국IT아카데미에서 국비지원 교육을 받으면서 기본적인 툴 다루는 법도 배우고, 그 이후에 또 무엇인가를 하고 싶어요."

(그럼 게임콘텐츠(MAYA게임그래픽디자이너) 양성훈련과정을 수료 후엔 어떤 공부를 하려고 계획 중이세요?)

이 : "툴 다루는 법을 배웠기 때문에 이제는 개인적으로 공부하면서 나만의 색깔을 담고 표현하는 법을 익히고 싶어요. "




Q4 '게임콘텐츠(MAYA게임그래픽)디자이너 양성훈련과정'을 배우면서 가장 재미있었던 건 무엇인지 말해주실 수 있으세요?

이 : "저는 원래 모델링을 하고 싶어서 왔는데 MAYA라는 프로그램을 배우면서 여러 가지 표현을 다양하게 할 수 있다는게 신기했고 단순하게 모델링하는 프로그램으로만 생각했는데 애니메이션, 렌더링도 가능하다는걸 알고 정말 재밌는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했어요. "

오 : "저는 아예 이쪽 분야에 대한 지식이 전무했거든요. 그래서 뭔가를 준비하고 왔다기보다는 급하게 들어왔어요. 원래 모델러를 꿈꾸다보니, MAYA를 배우면서 모델링을 한다는 그 자체에 재미를 느꼈어요. 내가 생각하는 것을 만들어내고 그게 된다는게 즐거웠어요. 그림을 그리고 표현하는게 쉽고, 구도 잡기도 훨씬 편해서 정말 재밌게 배울 수 있었어요. 특히나 같이 수강하는 친구들과 차도 마시고 이야기하는 소소한 재미도 느낄 수 있어서 즐거운 시간이었어요."



Q5 한국IT아카데미에서 배운 교육으로 취업을 준비하시는데 많은 도움을 받았다고 생각하시나요?

오 : "네. 진짜 많은 도움이 됐어요. 말 그대로 그래픽과 관련된 전체적인 분야를 알 수 있었고 여기서 배운게 3D뿐만이 아니라 2D, 애니메이션 이외에도 많은 툴을 배울 수 있었거든요. 그리고 그 안에서도 관심이 생긴 분야는 교수님께서 더 자세히 설명도 잘 해주셔서 도움이 많이 됐어요. "

이 : "네, 저도 도움이 된다고 생각해요. 일단 제가 원하는 기본적인 툴을 잘 배울 수 있어서 혼자서 공부 하기도 좋아요. 저는 취직을 목표로 하기보다는 하고 싶은 표현을 자유롭게 하고 싶었거든요. 그래서 그 목표를 이뤘다고 생각해요."

(같이 이야기하다보니 이승민님은 학구심이 강하신거 같아요!)

오 : "네 맞아요. 정말 열심히 해요(웃음)"

이 : "그런거 아닌데....감사합니다.(웃음)"


Q6 한국IT아카데미의 훈련과정을 잘 모르는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의향이 있으신지, 그렇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지 이야기 해주세요.

이 : "네. 일단 저와 같은 생각을 하고 계시는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어요. 처음에 혼자 3D를 배우려고 하면 어렵고 적응이 안돼서 기본을 다지기가 어렵거든요. 그런데 한국IT아카데미에 와서 여러 가지를 만들어보고 배워 간다는게 좋았어요."

오 : "네, 물론이죠! 이유는 저도 아예 이 분야에 대해 모르고 왔는데 지금 인터뷰를 하고 있을 정도로 실력이 생겼고, 제가 이렇게 할 정도면 다른 분들도 쉽게 배울 수 있을거라 생각이 들어요."

(에이~ 너무 겸손하세요.)

오 : "그래도 공대로 기본적으로 프로그램 다루는거에 익숙해져서 그런 걸 수도 있고....(웃음)"






Q7 수료 후의 계회을 알려 주실 수 있으신가요?

이 : "저는 의상 쪽을 원래 배웠잖아요. 요즘 전망을 봤을 때, 의상도 3D프린터가 발달이 많이 되고 있고 옛날부터 그렇게 변하고 있던 추세였거든요. 그래서 의상 그래픽 디자인도 생각을 하고 있어서 3D프린터 쪽으로도 관심이 있어요. 일본같은 경우는 지금 3D프린팅 사업이 굉장히 발달돼서 피규어나 신발도 3D프린터로 제작이 가능하다 하더라고요. 그래서 일본으로 가는 것도 생각을 하고 있어요."

오 : "저는 게임에 관심이 많아요. 또한 게임도 다양하게 하는 편이거든요. 그래서 나중에 간단하게라도 아기자기한 게임을 직접 만들어보고 싶어요. 인디게임을 만들어 보는게 제 꿈인데, 프로그래밍도 해야 하니까 혼자는 불가능하고 팀을 꾸려서 만들어보고 싶어요(웃음)"



Q8 앞으로 어떤 사람이 되고 싶나요?

이 : "저는 꿈이 그렇게 크지 않아요. 그냥 소소한 행복을 찾으면서 살고 싶어요. 그래도 꿈이라고 한다면 일본에서 내가 하고 싶은 일 하면서 집도 사고 결혼도 하고 그냥 남들처럼 살고 싶어요."

오 : "일본에서 집을 사는 것 자체가 야망....."

이 : "우리나라나 일본이나 내 집 마련이 힘든건 같다고 생각해서 이왕이면 일본에서 살고 싶어요. 그렇게 큰 야망은 없어요.(강조) 여태 여러 분야를 경험 해봤지만 제가 재밌다고 느끼는 일을 하고 싶거든요. 저는 제가 재밌다고 생각하는 일은 정말 열심히 하는데 흥미가 떨어지면 손절하는 편이에요. 그래서 회사를 들어가더라도 이왕이면 제가 좋아하는 프로젝트, 일을 하는곳에 가서 배우기도 하고 인생에 풍부한 경험을 해보고 싶습니다."

(보통 돈을 먼저 생각하는 분들도 많은데, 어떻게 그런 생각을 하시게 되셨나요?)

이 : "옛날에는 저도 돈이 먼저라고 생각했어요. 그런데 좋아하지 않는 일을 지속하게 되면 재미가 없을 거라고 생각이 들었고, 인생을 길게 봤을 때,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즐기다보면 자연스럽게 돈도 벌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해요."

오 : "저는 야망일 수도 있는데, 제가 회사를 다녔을 때 비록 인턴이었지만 야근도 늦게까지 했었거든요. 야근수당도 없고 월급도 인턴이라 적었는데 즐겁게 회사를 다닐 수 있었던 건, 일 잘한다는 칭찬을 받았거든요. 정말 그거 하나만으로 ‘힘들었지만, 즐거웠어.’라고 말할 수 있더라고요. 그래서 아무리 힘들어도 업계에서 ‘쟤 정말 일 잘해’라고 평가받는 사람이 되고 싶어요."



[인터뷰를 마치면서] 

이번 인터뷰는 내내 즐거움을 가득 담게 했다.
왜일까?
.....
꿈.
청춘의 시대에서 불확실의 미래를 이야기하고 있었던 것이다.
모르기에 눈은 반짝이고 가보지 않았기에 진지함을 더할 수 있었던.....

쾌확함 속에
그들만의 법칙으로
내일을 바라보는 모습을 보며
이 시간 또한
뇌리에 길게 남을 것 같다.응원의 목소리를 보태며.......


쾌활함 속에
그들만의 법칙으로

2019.02.26. 한국IT아카데미 구로캠퍼스
게임콘텐츠(MAYA게임그래픽)디자이너 양성훈련 과정 수료생 인터뷰



















[과정문의] 양재캠퍼스 02.597.5731


(06751) 서울특별시 서초구 바우뫼로 87 (양재동 145-5) | (재)다산인재개발원 229-82-01663 한국IT직업전문학교 ㆍ한국IT아카데미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 2005-07099호 | 대표자: 김명용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이시용 | TEL: 1588-5517 | FAX: 02-2058-0763

COPYRIGHT ⓒ 2013 DASAN HRD Foundation. ALL RIGHTS RESERVED

인스타그램 네이버까페 페이스북 네이버 블로그 유투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