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IT아카데미

COMPLETION INTERVIEW

"수업이 끝난 지금 확실한 나의 미래를 찾았습니다"

2018-08-29






정보시스템보안엔지니어링 과정 - 김태영 훈련생


Q1 간단한 자기 소개 부탁드립니다

김 : "안녕하세요. 전자통신과 졸업 후 이제 막 IT분야에서 새 발을 딛게 된 김태영입니다. 제가 전공으로 전자통신과를 졸업하긴 했지만 서비스 직종에 관심이 많아 진로에 대한 고민을 많이 했는데요, 그러다 항상 제 옆에 있었고 학교 다니면서 다루었던 컴퓨터를 다룰 수 있는 방향으로 진로를 정해 한국IT직업전문학교에서 국비지원 훈련과정을 수강하게 되었고, 덕분에 새롭고 보이지 않았던 많은 것들을 볼 수 있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Q2 처음 한국IT직업전문학교에서 국비지원을 통해 ‘정보시스템보안엔지니어링’ 훈련과정을 듣고자 결심하게 된 계기가 있으신가요?

김 : "대학교 졸업 후 IT분야 취업을 위한 전문적인 교육을 원해 다양한 교육기관을 알아봤는데요, 때마침 한국IT직업전문학교에 대해 알게 되어 방문 상담을 했고 훈련을 받기로 결심했습니다. 당시 학교장님과 직접 상담을 했는데, 학교장님께서 저의 긍정적인 부분을 많이 발견해 주셨고, 저도 용기를 얻게 되어서 수업을 받기로 결심했습니다."


Q3 ‘정보시스템보안엔지니어링’ 훈련과정을 들으면서 본인이 이루고자 하는 목표가 있었을텐데, 그 목표는 무엇이었고, 이 중 얼마나 이루었다고 생각하시나요?

김 : "제 목표는 ‘향후 하고 싶은 것이 무엇이며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고자하는 것이었습니다. 대학 졸업 후 한동안 미래에 대한 막막함으로 고민이 많았는데요. 하지만 한국IT직업전문학교를 다니면서 제가 어떻게 해야 할 지 방향을 설정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저는 사람들이 동기부여 혹은 목표 없이 살아가는 것이 참 의미 없는 일이라고 생각했는데, 다행히 이곳에서 수강한 시간들이 정말 값진 시간이었다고 생각을 하고요. 아직 제가 젊다면 젊은 나이인데, 지금 당장은 자격증이나 포트폴리오와 같은 눈에 보이는 결과물도 중요하긴 하지만 이곳에서 제 삶의 방향을 찾게 되어서 정말 만족스럽습니다. 물론 수강하면서 어느 정도의 자격증도 취득했고 포트폴리오도 완성했기 때문에 만족감은 더 높습니다."


Q4 이번 훈련과정을 수강하면서 소개해 주고 싶은 에피소드가 있으신가요?

김 : "제게는 모든 수업 시간 하루하루가 다 에피소드로 남습니다. 교수님께서 수업 내용을 설명해 주신 후 실습 문제를 내주시는 방식으로 수업을 진행하셨는데, 이 때 집중하지 않고 잠시라도 한눈을 팔게 되면 그 순간 바로 멘붕에 빠지게 됩니다. 그럼 멘붕에 빠진 학생들끼리 서로 상의하고 문제를 해결해 나가면서 저희도 모르게 몰랐던 부분에 대해 알아가고 문제 해결 과정을 배우게 되는데요. 이러한 과정을 통해 쌓인 지식들이 저희의 실력이자 밑바탕이 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단순히 설명만 듣고 끝내는 것이 아닌 실습 위주의 수업이 제게는 더 많이 와닿고 남게 되는 점이 많았는데요. 처음에는 ‘이게 뭐지?’ 하면서 당황하기도 했지만 나중에 다시 확인할 때 ‘아 이거?’하며 여유를 가지고 할 수 있는 저희의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


Q5 지난 6개월 수업 시간동안 함께 해온 훈련생 분들 혹은 교수님께 전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으신지요?

김 : "지금 생각해보면 항상 많이 부족했던 점이 많았던 저인데 매순간 함께 고민하고 해결해 나갔던 형들과 동생들, 친구, 그리고 나중에 다시 한 번 풀이해주시면서 저희의 실력을 키워주신 교수님께 너무 감사드린다는 말을 전하고 싶습니다."

Q6 한국IT직업전문학교에서 ‘정보보안’ 수업을 듣고자 하는 예비 훈련생 분들을 위해 해주고 싶은 이야기가 있으신가요?

김 : "대부분의 분들이 그러하겠지만 특히 비전공자분들이라면 컴퓨터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이 있을 수도 있는데요, 하지만 한국IT직업전문학교에서 기본적인 내용부터 차근차근 배우며 준비하면 생각보다 접근하기 어렵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또한 IT업계가 심화하면 무궁무진하지만 기본적인 단계를 잘 다져놓으면 생각보다 재미도 있습니다, 다만 모든 분야가 그러하듯 시간을 쏟는 만큼 본인의 실력이 늘게 되어 있기 때문에 수업 시간에 열심히 듣고 개인 시간도 충분히 투자해야 된다는 점도 필수입니다."


Q7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으신가요?

김 : "학교 졸업 후 막막할 뻔 20대 중반의 시작이 보람차고 의미 있는 시간이 된 것 같아서 뿌듯합니다. 짧다면 짧고 길면 긴 6개월이라는 시간이 너무나도 좋은 시간이었고요. 그 새 정든 교수님 형, 동생, 친구들이 벌써부터 그리울 것 같습니다. 정말 운이 좋게 좋은 환경에서 좋은 분들을 만나게 되어 너무 즐거웠고요. 향후 모두가 원하는 대로 열심히 노력해서 좋은 모습으로 꼭 다시 만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6개월 동안 너무 고생 많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과정문의] 양재캠퍼스 02.597.5731



(06751) 서울특별시 서초구 바우뫼로 87 (양재동 145-5) | (재)다산인재개발원 229-82-01663 한국IT직업전문학교 ㆍ한국IT아카데미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 2005-07099호 | 대표자: 김명용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이시용 | TEL: 1588-5517 | FAX: 02-2058-0763

COPYRIGHT ⓒ 2013 DASAN HRD Foundation. ALL RIGHTS RESERVED

인스타그램 네이버까페 페이스북 네이버 블로그 유투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