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IT아카데미

수료생 인터뷰

한국IT 교육생의 진심 인터뷰! 많은 교육생의 선택을 받은 이유가 있어요

“이제 저의 미래를 그려나갈 준비는 모두 끝났습니다!”

2018-11-02

작성자 강*석





디지털디자인 영상콘텐츠(광고영상디자인,모션그래픽)디자이너 양성훈련 - 강*석(좌), 노*공(우)훈련생



Q1 간단한 자기 소개 부탁드립니다

강 : "안녕하세요. 저는 강*석이고요. 나이는 스물여섯살, 대학 전공은 실내건축디자인을 했었습니다. 졸업 후에 방송국에서 2년 2개월 정도 드라마 촬영팀으로 일했었어요."

노 : "안녕하세요. 이름은 노*공이라고 하고요. 나이는 스물다섯이고, 고등학교 졸업 후에 바로 일을 시작해서 화폐박물관과 KT에서 근무한 경력이 있습니다."


Q2 강*석님과 노*공님 모두 전공이나 경력과는 다르게 디지털디자인 분야에 입학을 하셨는데, 이 분야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가 있을까요?

강 : "아무래도 전공보다는 경력에서 영향을 많이 받았는데요, 사실 졸업 전에도 대학일자리센터에서 국비지원으로 교육을 받았었거든요. 그 교육을 받고 졸업 후 네이버 지도 그리는 기업에 취업해서 1년 정도 일하다가 방송국 촬영팀으로 이직했었어요. 촬영팀은 재미도 있고 저한테도 잘 맞는 일이긴 했는데 아무래도 현장에 직접 나가서 일을 하다 보니까 몸이 많이 힘들긴 하더라고요. 그래도 영상 만드는 건 좋고 해서 편집 프로그램을 배워보기로 마음먹고 시작하게 됐어요."


(그럼 촬영팀에서 근무하셧던 경험이 있으셔서 촬영장비는 정말 잘 다루시겠군요!)


강 : "그때는 거의 촬영 서포터 역할을 했었고요. 지미집이나 그런 촬영 보조 장비들을 많이 다뤘었어요. 그랬었다고는 해도 지금은 촬영 일을 하고 있지는 않다 보니까 많이 잊어버린 것 같아요. 그리고 이곳에서 배울 때 사용하는 촬영장비들은 저도 처음 다뤄본 게 많아서 반 친구들과 똑같이 ‘無’에서 시작한 것과 다름없었어요."

노 : "저는 KT에서 퇴사하기 전에 화폐박물관에서 사무보조로 일했었는데, 그때 했던 업무 중 하나가 행사 같은 일이 있을 때 영상을 촬영하고 편집하는 거였어요. 간단한 편집 프로그램으로 만들긴 했었는데, 당시에도 그 일이 재미있었고, 기억에 많이 남더라고요. 이번에 취업을 준비하면서 그때 했던 업무를 더 전문적으로 할 수 있는 일을 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지원하게 됐습니다."




Q3 ‘디지털디자인 영상콘텐츠 디자이너 양성훈련’ 과정은 무엇을 배우는 과정인지 간략하게 좀 알려주세요.

노 : "디지털디자인 영상콘텐츠 디자이너라는 과정명이 말해주는 것처럼 영상을 편집하는 것을 가르쳐 주는 것이 가장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영상을 보여줄 때 필요한 여러 가지 편집 프로그램들이 있는데, 그 중에서 에프터이펙트나 프리미어, 시네마4D 등을 다루는 방법을 종합적으로 배울 수 있어요. 이 외에도 2D를 편집할 수 있는 포토샵과 일러스트도 같이 배우고요."

강 : "기본적으로 영상을 촬영하는 구도를 포함해서 위에서 찍을지 아래에서 찍을지를 정하는 앵글도 배우고요. 화면의 크기에 따라 어떤 샷이 나오는지도 배울 수 있어요. 그리고 기초적인 색감을 배우면서 포토샵과 일러스트를 같이 배우고요. 에펙과 프리미어, Cinema4D를 다 같이 쓰면서 모션그래픽이나 자신이 만들고자 하는 영상의 편집점에 따라 재밌게도 하고 무섭게도 하는 그런 합성 기술들도 배워요."

노 : "프로그램을 다루는 것 외에도 기획과 제작 준비 과정도 배울 수 있어요. 어떠한 내용을 담은 영상을 만들 것인지를 구상하고, 그 구상을 표현한 스토리보드나 콘티를 통해서 자신의 생각을 영상으로 옮기는 과정에서 필요한 것들은 무엇인지, 고려해야 할 사항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를 배울 수 있습니다."




Q4 그럼 그동안 2D·3D그래픽, 특수영상 합성, 사운드 디자인 등 여러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하셨을 텐데, 그 중에서 가장 특별하게 생각하는 콘텐츠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강 : "그동안 프로그램을 활용해서 만든 영상 과제를 많이 제출했었는데요, 그때는 시간에 많이 쫓겨서 그런지 가장 마지막에 만든 포트폴리오 영상이 가장 특별하게 와 닿아요. 포트폴리오를 준비하면서 더 잘 만들고 싶은 욕심에 강의 중에 배우지 못 했던 효과까지 인터넷을 직접 검색하면서 연습해보고, 같은 반 친구들과도 서로 의견을 나누면서 만들다 보니까 가장 신경을 많이 썼었거든요. 저 같은 경우에는 음식리뷰의 구성으로 포트폴리오 영상을 만들었는데요, 처음에는 구성이 간단한 만큼 과제들과도 별반 다를 건 없을 것 같다고 생각했었는데 막상 시작해보니 손이 정말 많이 가더라고요."


(그럼 포트폴리오 영상을 만들면서 가장 힘들었던 점은 무엇이 있었나요?)


강 : "아무래도 시간이 부족한 게 가장 힘들었어요. 수료 전까지 만드는 걸 목표로 작업하다 보니까 시간이 그리 넉넉하지 않더라고요. 전체 기간이 6개월이라고는 해도 이 모든 기간에 포트폴리오만 만드는 건 아니잖아요. 그동안 과제도 여러 개 만들었었고, 그렇게 배워가면서 프로그램을 어느 정도는 다룰 수 있는 상태에서부터 포트폴리오를 만들기 시작하니까 어느덧 수료까지 얼마 남지 않았더라고요. 그래서 좀 힘들었어요."

노 : "이건 수업과는 조금 다른 내용인데요, 같이 수업 들었던 훈련생 중에서 두 분과 같이 공모전에 출품한 적이 있어요. 수업을 따라가는 과정 이었다보니, 시간을 쪼개서 공부와 공모전 준비를 같이 했었거든요. 출품작은 수업 때 배웠던 일러스트나 에펙 등을 이용해서 애니메이션을 넣은 모션그래픽으로 만들었었는데요, 지금까지 배웠던 것들을 세 명이서 짜맞춰가며 만들다 보니까 개인 과제를 할 때보다 재미도 있었고, 특별한 기억으로 남았어요."


Q5 어느덧 6개월이 지나 수료일이 됐어요. 여러 감정이 느껴지실 것 같은데 지금 기분이 어떠세요?

노 : "처음에 수강등록 했을 때는 6개월이라는 기간이 되게 길다고 생각을 했었는데, 막상 수료일이 다가오다 보니까 시간이 정말 빨리 지나갔더라고요. 지금은 6개월이 아니라 6일이 지난 것 같은 느낌이 들 정도에요. 아마 어떤 분들은 느리게 지나갈 것처럼 느끼실 수도 있는데, 이 수업을 들으면서 필요한 것들을 하나하나 배워가다 보면 시간이 정말 생각보다 빠르게 흘러간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거예요."

강 : "저는 개강하고 한 달 정도 지난 이후부터 반장을 했었거든요."

노 : "거의 훈련소 분대장 뽑듯이 뽑았었죠.(웃음)"

강 : "그러다보니 반 친구들은 모르겠지만 선생님과 반 친구들 사이의 가운데에서 커버도 하고 일도 더 하면서 고생을 좀 했었어요. 그래도 제가 원해서 했던 건 아니었던 이 반장이라는 직책을, 지금은 하길 잘 했다고 생각하고 있어요. 반장이라는 무게감 때문에 조금이라도 더 공부하게 되고, 노력하게 되고, 힘들어도 견뎌내게 되더라고요. 그랬기 때문에 만일 이 과정을 배우고 싶은데 다니면서 나태해 질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면 반장을 하시길 추천합니다. 그러면 친구들과도 더 금방 친해질 수도 있거든요. 반장이라고 해서 그렇게 막 어려운 것도 없더라고요. 그리고 마지막을 앞둔 지금은 그동안 함께 고생해 온 친구들 모두 원하는 곳에 취업 잘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가장 크게 들어요."


Q6 강준석님과 노공님에게 한국IT아카데미는 어떤 곳이었나요?

강 : "음.. 여기서 배우는 동안 비슷한 목표를 가진 사람들끼리 모여서 처음 배우는 사람도, 이미 배웠던 사람도 다 같이 기본부터 시작하니까 어렸을 때 학교 다니던 기분이 들었어요. 그리고 같은 성향을 가진 사람들도 많이 만나면서, 의견도 서로 나누다 보니까 안목이 더 넓어질 수 있었던 것 같아요. 한국IT아카데미는 이렇게 저를 더 발전시켜 준 곳이에요."

노 : "좀 추상적인 느낌이 많이 들긴 하는데요. 게임에 비유를 하자면, 게임을 처음 시작할 때 가장 먼저 나오는 마을 있잖아요? 거기서 스킬 같은 것도 배우고, 아이템도 받고 하는데 이곳을 다니면서 그런 느낌이 들었어요. 영상을 어떻게 만드는지 배우고, 거기에 필요한 책자 같은 것도 받고 했던 게 게임을 처음 시작할 때 거치는 튜토리얼 같다는 생각이 든 곳이에요."




Q7 앞으로 꼭 기획하고 싶은 콘텐츠가 있다면 살짝만 소개해 줄 수 있을까요?

강 : "저는 재미도 추구하면서 어려운 사람들도 도와줄 수 있는 그런 영상을 한 번 만들어보고 싶어요."


(예를 들자면 공익광고 같은 콘텐츠인가요?)


강 : "아뇨. 공익광고와는 다르고요. 예를 들자면 유튜브 영상 중에도 뭔가 아이템을 정해서 여럿이 함께 돌아다니는 중에 서로 게임도 하면서 벌칙을 정하는데, 그 벌칙이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는 그런 식으로 진행되는 콘텐츠가 있더라고요. 여기서 모티브를 딴 저만의 새로운 콘텐츠를 기획하거나, 아니면 제가 직접 크리에이티버가 돼서 제작까지 해보고 싶어요."

노 : "저는 국민은행의 한 광고에서 모티브를 얻었던 게 있는데요, 그 광고를 보면 여러 아버지들이 자식에 대한 설문에 답을 해요. 그런데 이후에 그 설문지에 적힌 내용이 다시 아버지에 대한 내용으로 바뀌거든요. 설문에 응한 아버지들의 아버지에 대한 내용으로요. 그게 평소에 신경을 못 썼던 아버지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준 광고라고 생각해요. 그런데 이것처럼의 부자 관계 외에도 사람들은 살아가는 동안 맺는 인간관계가 굉장히 많잖아요. 아무래도 사회생활하면 바쁘다 보니까 서로 신경 쓰지 못 한 인간관계가 있을 텐데, 그 관계를 다시 매듭지어 연결시켜 주는 그런 콘텐츠를 한 번 만들어보고 싶어요. ‘사랑을 싣고’나 ‘절친노트’와 다른 점은 평소 알고 지냈지만 소원해진 사이 또는 작은 다툼으로 인해 사이가 좀 멀어진 사이를 다시 가까워질 수 있게 도와준다는 것인데, 그 관계의 범주는 친구에만 국한하지 않고 선후배나 사제지간, 직장동료 등 그 범주를 더 넓혀서 인연이 닿은 모든 사이의 이야기를 담아내고 싶어요."



Q8 마지막으로 취업을 앞둔 각오와 포부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노 : "아무래도 저는 이 영상이라는 분야를 처음 시작하는 것이다 보니까 백지라고 해야 할까요? 아무런 경험이 없는 상태에서 시작하는 것이다 보니 이제 그림을 그려나가는 출발점에 놓여 있는 상태인데요. 그런데 그림을 그릴 때도 백지의 종이만 필요한 것이 아니라, 물감도 필요하고 붓도 필요하고, 필요한 다른 도구들이 많잖아요. 영상편집전문가로서 활동하고 있을 미래의 제 모습을 한 폭의 그림으로 본다면, 지금은 그 그림을 그려가기 위한 붓과 물감의 준비를 모두 마친 상태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이제 준비는 모두 끝났으니 꼭 괜찮은 그림을 그려내도록 하겠습니다."

강 : "저도 사회생활이 그렇게 길었었다고 생각되진 않는데요, 그래도 여태 해왔던 만큼 이제 취업할 직장에서도 일 잘 하고, 동료들과 잘 어울리고, 나이 들어서도 겸손하게 맡은 일을 끝까지 잘 해내는, 딱 잘라 주변 사람들이 저를 ‘일 잘 하는 사람’이라고 불러 줬으면 좋겠어요. 저 역시 그런 사람이 되기 위해서 계속 노력할 거고요."





[인터뷰를 마치면서] 

요즘 계절의 저녁은 무척이나 어둡다.
오후에 시작한 인터뷰를 끝내고 나온 시간에는 이미 어둠이 짙게 깔려있다.
가로등 불빛 하나가 유난히 빛난다.
앞으로 걸어가는 길이 훤히 비추어 보이니 발걸음도 가볍다.
오늘도 어깨에 짊어진 삶의 무게들이 조금씩 가벼워지고 있음이 새삼 애틋하다.

2018.10.31. 한국IT아카데미 구로캠퍼스
디지털디자인 영상콘텐츠(광고영상디자인, 모션그래픽) 디자이너 양성훈련 과정 수료생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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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그 외 처리하는 개인 정보의 항목 및 보유 근거, 보유기간은 제1조 개인 정보 파일 등록사항에 명시한 바와 같습니다.

제3조. 개인 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① 본 재단에서 개인 정보의 이용 또는 제공은 소관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최소한의 범위로 제한하며, 다른 법률에 따라 본 재단 내부에서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개인 정보 파일의 보유 목적 외의 목적으로 타 기관 및 타인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② 본 재단은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보호법」 제17조에 해당하는 경우 다음과 같이 개인 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제공 받는 자 이용/제공의 법적근거 제출 용도 및 서류 개인정보항목 제공받는자의 보유기간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인정등에관한운영규정 제18조제6항 학습자 등 성명,주민등록번호,출신고교,졸업년도 준영구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인정등에관한운영규정 제33조제4항 학점인정 신청,성적증명서,자격증 발급기관,성명,주민등록번호,발급일자 준영구
서초구청 서초구장학재단설립및운영에관한조례 장학금 신청,직전학기성적증명서 신청기관,성명,주민등록번호,발급일자 준영구
보훈처 보훈기금법 제5조 장학금 신청,직전학기성적증명서 신청기관,성명,주민등록번호,발급일자 준영구
고용노동부 근로자직업능력개발법 제13조 훈련비 신청 성명,주민등록번호 준영구

③ 본 재단은 아래의 경우에 개인 정보 파일의 보유 목적 외의 목적으로 개인 정보를 이용하거나 다른 기관에 제공할 수 있습니다. 다만, 정보주체 또는 제3자의 권리와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다고 인정되는 때에는 제외합니다.

  • 조약, 기타 국제협정의 이행을 위하여 외국 정부 또는 국제기구에 제공하는 경우
  • 통계 작성 및 학술연구 등의 목적을 위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식별할 수 없는 형태로 제공하는 경우
  • 정보주체 또는 그 법정대리인이 의사표시를 할 수 없는 상태에 있거나 주소불명 등으로 동의를 할 수 없는 경우로서, 정보주체 외의 자에게 제공하는 것이 명백히 정보주체에게 이익이 된다고 인정되는 경우
  • 범죄의 수사와 공소의 제기 및 유지에 필요한 경우
  • 법원의 재판업무 수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 「개인정보보호법」 제7조 제1항에 따른 개인 정보보호 위원회에서 심의를 거쳐 승인된 경우

④ 본 재단은 개인 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는 때에는 개인 정보를 수령한 자에 대하여 이용목적, 방법 등에 대하여 제한 또는 안전성 확보 조치를 강구하도록 요청합니다.

제4조. 개인 정보처리의 위탁에 관한 사항

① 본 재단은 위탁계약 체결 시 「개인정보보호법」제26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 목적 외계인 정보처리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 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 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 관리 현황을 정기적으로 점검하며 감독하고 있습니다

② 본 재단은 원활한 개인 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 정보처리 업무를 위탁하고 있으며,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본 개인 정보처리 방침을 통하여 공개하겠습니다.

수탁자 위탁업무내용 담당자연락처
우리은행
하나은행
학생증발급/등록금수납 02-578-2220

③ 그 외 본 재단 소속기관에서 위탁하는 개인 정보처리 업무는 해당기관의 개인 정보처리 방침을 통해 공개하고 있습니다.

제5조. 정보주체의 권리, 의무 및 그 행사방법에 관한 사항

① 정보주체(만 14세 미만인 경우에는 법정대리인을 말함)는 언제든지 다음 각호의 개인 정보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 1. 개인 정보의 열람 요구
  • 2.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요구
  • 3. 삭제 요구
  • 4. 처리정지 요구

② 제1항에 따른 권리행사는 아래에 첨부된 ‘개인 정보(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 요구서’ 서식에 따라 작성 후 서면,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첨부 1 서식 : 개인 정보(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 요구서

③ 정보주체가 개인 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처리 완료 시까지 당해 개인 정보를 이용 또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이 경우, 잘못된 개인 정보를 이용 또는 제공한 경우 지체 없이 수정하겠습니다.

④ 제1항에 따른 권리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아래에 첨부된‘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⑤ 개인 정보 열람 및 처리정지 요구는「개인정보보호법」제35조 제4항, 제37조 제2항에 의하여 정보주체의 권리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⑥ 개인 정보의 정정 및 삭제 요구는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 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⑦ 본 재단은 정보주체의 권리에 따른 열람의 요구, 정정·삭제의 요구, 처리정지의 요구 시 요구를 한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 확인합니다.

  • 1. 정보주체의 주민등록증ㆍ운전 면허증ㆍ여권 등 신분증명서 확인 또는 공인인증서 등을 확인하는 방법으로 본인확인
  • 2. 대리인을 통하여 요구한 경우에는 정보주체의 위임장을 받고, 정보주체 및 대리인의 주민등록증ㆍ운전 면허증ㆍ여권 등 신분증명서 사본을 제출받아, 정보주체의 위임을 받은 정당한 대리인임을 확인

⑧ 정보주체의 개인 정보에 대한 열람, 정정, 삭제, 처리정지에 대한 요구를 받을 경우‘개인 정보(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 요구서’를 받은 날로부터 10일 이내에 요구 사항을 처리하고 그 결과를 정보주체에게 통보합니다.「개인정보보호법」에서 명시한 사유로 인하여 정보주체의 열람을 연기하거나 거절되는 경우에는 연기 또는 거절의 사유 및 이의 제기 방법을 개인 정보(열람, 일부 열람, 열람 연기, 열람 거절) 통지서로 발송하며 정당한 사유 없이 개인 정보 열람 등을 거절할 경우 개인 정보보호 담당관(개인 정보보호 책임자)에게 이의를 제기할 수 있습니다.

⑨ 정보주체의 요청에 의해 삭제되는 개인 정보는 제9조의 개인 정보의 파기절차 및 방법에 따라 처리합니다.

제6조. 개인 정보의 열람 청구를 접수 처리하는 부서

① 정보주체는 「개인정보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 정보의 열람 청구를 다음과 같은 부서에서 할 수 있습니다.

정보주체구분 부서 전화
직원,교강사 경영기획실 기획팀 070-8119-0461
학점은행제수강생 한국IT직업전문학 교교학처 070-8119-0429
직업능력개발훈련생 양재캠퍼스 행정팀
구로캠퍼스 행정팀
02-577-8998
070-7709-5163

② 정보주체는 제1항의 접수 처리부서 이외에, 개인 정보보호 위원회의‘개인 정보보호 종합지원포털(www.privacy.go.kr)’을 통하여서도 개인 정보 열람 청구를 하실 수 있습니다.

▶개인 정보보호 위원회 개인 정보보호 종합지원포털→개인 정보 민원→민원마당→개인 정보 열람 등 요구(공공아이핀을 통한 실명인증 필요)

제7조. 개인 정보 자 동수 집 장치의 설치, 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① 본 재단의 홈페이지에서는 이용자에게 개별적인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정보를 수시로 저장하고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운용합니다. 쿠키란 본 재단의 홈페이지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가 이용자의 브라우저에 보내는 소량의 정보이며, 이용자의 컴퓨터 하드디스크에 저장되기도 합니다.

② 이용자는 쿠키 설치에 대한 선택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용자는 웹브라우저에서 옵션을 설정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가 저장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아니면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도 있습니다. ※쿠키 설정 거부 방법-설정 방법 예(인터넷 익스플로러의 경우):웹브라우저 상단의 도구 > 인터넷 옵션 > 개인 정보 > 고급 > 쿠키 허용 또는 차단 선택

③ 그 외 인터넷 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아래 개인 정보 항목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 IP 주소, MAC 주소, 서비스 이용 기록, 방문 기록, 불량 이용 기록

제8조. 개인 정보의 파기에 관한 사항

① 본 재단은 원칙적으로 개인 정보처리 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지체 없이 해당 개인 정보를 파기합니다.

② 정보주체로부터 동의 받은 개인 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 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 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 당 개인 정보(또는 개인 정보 파일)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 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하며, 보존 근거를 홈페이지에 게재하여 공개합니다.

③ 개인 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1. 파기절차
    파기하여야 하는 개인 정보 또는 개인 정보 파일은 파기 계획을 수립하고, 파 기사 유가 발생한 개인 정보 또는 개인 정보 파일을 선정하여, 개인 정보보호기관 책임자 및 개인 정보보호 담당관의 승인을 받아 내부 절차에 따라 파기합니다.
  • 2. 파기방법
    ㅇ전자적 형태의 개인 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으로 파기합니다.
    ㅇ종이에 출력된 개인 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제9조. 개인 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에 관한 사항

본 재단은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개인 정보의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 관리적, 물리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 1. 개인 정보 내부관리 계획의 수립 및 시행
    개인 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하여 내부관리 계획을 수립하여 시행하고 있습니다.
  • 2. 개인 정보 취급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 정보를 취급하는 담당자는 반드시 필요한 인원에 한하여 지정·관리하고 있으며 취급자를 대상으로 안전한 관리를 위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3. 개인 정보에 대한 접근통제 및 접근 권한의 제한
    개인 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에 대한 접근 권한의 부여·변경·말소를 통하여 개인 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해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 4. 접속기록의 보관 및 위·변조 방지
    개인 정보처리시스템의 접속기록을 점검하고 있으며, 접속기록이 위조·변조 및 도난, 분실되지 않도록 안전하게 보관하고 있습니다.
  • 5. 개인 정보의 암호화
    정보주체의 고유식별 정보와 비밀번호는 암호화되어 관리되고 있습니다. 또한 중요한 데이터는 저장 및 전송 시 암호화하여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 기능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 6.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해킹이나 컴퓨터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 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
  • 7. 비인격자에 대한 출입통제
    개인 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개인 정보시스템의 물리적 보관 장소를 별도로 두고 이에 대해 출입통제절차를 수립, 운영하고 있습니다.

제10조. 개인 정보보호 담당관(개인 정보보호 책임자) 및 담당자 연락처

① 본 재단은 개인 정보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 정보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 처리 및 피해 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 정보보호 담당관(개인 정보보호 책임자) 및 담당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구분 소속 연락처
개인정보보호책임자 경영기획실 직책 : 경영기획실장
성명 : 김지혜
연락처 : 070-8110-0461
개인정보보호담당자 한국IT직업전문학교 직책 : 교학처 팀장
성명 : 박소연
연락처 : 02-578-2220
양재캠퍼스 직책 : 센터장
성명 : 송규철
연락처 : 02-597-5731
구로캠퍼스 직책 : 학교장
성명 : 한용환
연락처 : 070-4944-2202

② 본 재단의 서비스를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 정보보호 관련 문의, 불만 처리, 피해 구제 등에 관한 사항은 개인 정보보호 담당관(개인 정보보호 책임자) 및 담당자에게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제11조. 정보주체의 권익 침해에 대한 구제방법

① 정보주체는 개인 정보 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하여 개인 정보분쟁 조정위원회, 한국 인터넷진흥원 개인 정보 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 해결,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② 아래의 기관은 본 재단과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본 재단의 자체적인 개인 정보 불만 처리, 피해 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할 때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주시기 바랍니다.

▶개인 정보분쟁 조정위원회 : 1833-6972(www.kopico.go.kr)
▶개인 정보 침해신고센터 : (국번 없이) 118(privacy.kisa.or.kr)
▶대검찰청 사이버수사과 : (국번 없이) 1301(www.spo.go.kr)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 (국번 없이) 182(cyberbureau.police.go.kr)

제12조. 개인 정보처리 방침 변경에 관한 사항

① 이 개인 정보처리 방침은 2021.05.01.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등에 따른 변경 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홈페이지의 공지사항을 통하여 안내하겠습니다.

▶첨부 1 서식 : 개인정보(열람,정정·삭제,처리정지)요구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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