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IT아카데미

수료생 인터뷰

한국IT 교육생의 진심 인터뷰! 많은 교육생의 선택을 받은 이유가 있어요

“하고 싶다는 의지가 있다면,지금이 도전할 때입니다"

2018-10-05

작성자 서*원,이*정





방송영상콘텐츠(영상촬영, 편집, 모션그래픽) 양성훈련 – 서*원(좌), 이*정(우) 훈련생



Q1 간단한 자기 소개 부탁드립니다

서 : "누나가 먼저 할래요?"

이 : "저는 이*정이고, 나이는... 82년생이에요. 공예디자인을 전공했었는데, 아무래도 나이가 좀 있다 보니 경력도 좀 있어요. 유치원 선생님도 했었고, 스튜디오에서도 일 했었고, 사진 찍는 걸 좋아해서 프리랜서로 활동하기도 하고 그랬어요. 제 성격이, 하고 싶은 게 있으면 일단 하고봐야 하다 보니 이것저것 많이 해봤어요."

서 : "공예 전공 했었어요?"

이 : "공예 말고 공예 디.자.인"

서 : "아! 저는 서*원이고요. 나이는 올해 스물여덟 살입니다. 그리고 전공은 광고홍보학이었어요. 경력은 저도 누나처럼 대학생 때 다양하게 많이 해봤는데, 문화기획과 광고동아리 활동을 많이 했었고, 특히 관심이 많았던 문화공연기획 분야에서 인턴 경력을 좀 가지고 있습니다."


Q2-1 이*정님은 전공과 다르게 스튜디오에서 일했던 경력도 있으시고, 이번에는 방송영상 분야를 배우셨는데, 이 분야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가 있을까요?

이 : "제가 여기 입학하기 바로 전에는 유치원에서 몇 년 동안 일을 했었어요. 그러다 ‘이 일을 그만둬야겠다.’라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쉬운 결정은 아니었지만 결국에는 일을 그만 뒀고, 실업급여를 신청하려고 고용복지플러스센터에 갔다가, 그때 마침 한국IT아카데미의 포스터를 보게 됐어요. 뭘 해야겠다고 마음먹고 본 건 아니었지만, 거기 포스터에서 설명하고 있는 방송영상 과정이 눈에 띄더라고요. 방송영상이 어디서 배우기가 쉬운 내용은 아니잖아요. 사실 제가 드라마나 영화 같은 것도 좋아하고, 특히 뮤직비디오처럼 예쁜 영상을 찍어보고 싶은 욕심도 있기 때문에 관심이 더 갔던 건지도 모르겠어요. 그러다 어떤 내용인지 더 자세히 들여다보게 됐는데 날짜도 딱 한 달 뒤부터 시작하는 과정이 있더라고요. 뭔가 딱 딱 맞아 떨어지는 게 ‘이거 나를 위한 거구나!’싶은 생각이 들더라고요. 제가 뭔가를 카메라에 예쁘게 담아주는 걸 좋아하기도 하는데다가, 기획하는 것도 되게 재미있어 하거든요. 유치원에서도 ‘테마 놀이’ 같은 프로젝트를 많이 해왔기도 하고요. 무언가 기획하는 것을 더 배워보고 싶었고, 영상을 촬영하고 편집하는 기술도 배워보고 싶어서 그때 바로 수강을 신청했었습니다."


Q2-2 서*원님은 방송영상과 관련이 있는 광고홍보학 전공자임에도 방송영상콘텐츠 과정을 배우셨는데, 이 과정에 관심을 갖게 된 특별한 계기가 있을까요?

서 : "가장 큰 계기는 제 전공과 이 과정이 가지고 있던 차이점 때문인데요. 광고는 보통 기획을 해서 거기에 맞는 영상을 표현하고, 마케팅의 목적에 맞게 그 결과물이 나오는 거잖아요. 그런데 대부분의 광고학들이 다들 기획까지만 배워요. 저도 그랬고요. 그러니까 ‘기획-촬영-편집’ 이게 아니고, 기획까지만 하고 마케팅 분석을 통해 ‘어떤 광고를 만들겠다!’라는 계획을 수립하는 것 까지는 배우는데, 촬영하고 편집까지 가르치는 곳은 거의 없거든요. 전공 수업 중에서도 「광고제작촬영」이라는 과목을 수강한 적이 있는데, 그냥 카메라 몇 번 만져보니 그 학기가 끝나버리더라고요. 그러다보니 제 실력은 그 정도의 수준에서 멈춰 있을 수밖에 없었고, 졸업 후 취업을 준비하면서 ‘아! 내가 이 광고학 전공에 플러스 알파로 할 수 있는 것이 뭐가 있을까?’ 생각을 하다 보니, 제가 기획한 광고나 프로그램을 직접 촬영하고, 편집하는 기술을 배우면 더욱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서 이걸 배울 수 있는 곳을 찾아보기도 하고, 고용복지플러스센터에서 상담을 받기도 하다가 HRD-Net이라는 걸 알게 됐고, 거기서 한국IT아카데미가 방송영상촬영을 가르쳐 준다는 정보를 얻게 됐습니다. 그렇게 여기 등록을 하게 됐었어요."




Q3 훈련기관과 과정을 선택하는 것이 쉽지만은 않은 결정이었을 텐데, 한국IT아카데미의 과정을 선택한 결정적인 이유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서 : "저는 요즘 시대에는 모든 걸 다 잘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그러니까 제가 기획을 좀 할 줄 안다고 해서 그것에만 안주하지 않고, 촬영과 편집까지 포함해서 제가 기획한 것에 대해서는 모든 프로세스를 책임질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한 거죠. 그래서 촬영과 편집을 배울 수 있는 곳을 두루 알아봤었는데, 사실 영상 기획이나 SNS마케팅을 배울 수 있는 곳은 참 많아요. 그런데 촬영과 편집을 동시에 배울 수 있는데다가 충분히 배울 수 있도록 시간을 많이 할당해 주는 곳은 여기 한국IT아카데미 밖에 없더라고요. 저 여기 등록하기 전에 여러 곳의 조사를 다 했었거든요."

(정말 좋은 내용입니다. 조금 더 부각시켜 주세요. ^^)

서 : "(웃음)저는 특히, 그 과목별 배분시간이 제일 마음에 들었어요. 교과목의 수준도 그렇고, 커리큘럼을 다 읽어보니 촬영하고 편집이 주가 되는 그런 교육과정이라서 아주 마음에 들었습니다. 그래서 선택하게 됐어요."

이 : "솔직히 저는 이 방송영상 과정에 대해서 다른 곳도 알아보고 이랬던 건 아니었어요. 그래도 저를 더 업그레이드 시키고 싶은 그런 생각은 항상 가지고 있었는데요. 영상이라는 단어를 보자마자 ‘아! 이건 꼭 해야 되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개인적으로는 구디역이 집과 정말 가깝기도 하고요. 여기도 구디역에서도 그렇게 멀지 않은 곳에 위치해 있어서 환경적으로도 정말 좋았어요, 그리고 처음에 입학 상담하느라 학교장님하고 통화했을 때에도, 제가 방송영상 분야를 잘 모름에도 불구하고 이해하기 쉽게 설명을 정말 잘 해주시더라고요. 그때 상담하면서 이곳을 잘 선택했다고 결심을 더 굳혔던 것 같아요."


Q4 이 과정엔 팀별로 수행하는 과제가 많았을 텐데, 팀원들과 있었던 일화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다면 들려주시겠어요?

서 : "이게 근데... 약간 어려웠던 걸 얘기 드려야 돼요? 아니면 팀원 간의 갈등? 이런 걸 말씀 드려야 돼요?"

(갈등도 해결이 잘 됐다면 얘기해 주시면 좋고요. 현재도 진행 중이시라면.. 다른 얘기를 해주시는 게...^^;)

서 : "(웃음)아뇨! 아뇨! 그렇지는 않고요."

이 : "(웃음)많이 힘들었니?"

서 : "마지막에는 진짜 좀 힘들긴 했어요.(웃음) 저는 처음으로 프로젝트를 만들었을 때가 가장 기억에 남는데요. 그러니까 각자 개개인이 촬영하고 편집하고 이렇게 했던 게 아니라 첫 기획부터 촬영과 편집까지 원큐로 팀원들과 함께 하는 활동이 있었거든요. 그게 ‘공감 프로젝트’라는 거였는데, 저희가 주제도 직접 선정했던 데다가 기획도 ‘정말 잘 했다!’ 라는 자부심이 들 정도로 마음에 들어서 더 열심히 했었어요. 그렇게 저희끼리 되게 만족하는 좋은 기획이라 생각했었는데, 막상 촬영에 들어가니까 의도했던 대로 잘 안 되고 많이 힘들더라고요. 팀원들은 한여름에 야외촬영 하면서 땀 뻘뻘 흘리지, 영상은 의도했던 대로 잘 안 찍히지. 영상이라는 게 생각했던 대로 완벽하게 되지는 않더라고요. 그러다보니까 저희가 기획을 그렇게까지 열심히 했던 게 약간 좀 허무하기까지 했고요. 막상 다 촬영하고 나서도 기대에 못 미치고 만족스럽지도 못 하니까 엄청난 멘붕에 빠졌었어요. 편집도 하기 싫을 정도로, 촬영본을 보는 것조차 너무 힘겹더라고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개인활동이 아니라 조별활동이었기 때문에 어떻게든 편집을 시작했고, 할 수 있는 것부터 조금씩 계속해서 하다 보니까 뭔가 조금조금씩 따로따로 놀던 퍼즐들이 맞춰지는데, 그때 기분이 되게 좋았어요. 팀원들이 각자의 특기를 살려 서로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 주면서 편집을 하다 보니 CG그래픽도 멋있어지고, 영상의 퀄리티가 점점 높아지는 걸 보면서 ‘와~ 그래도 우리가 나름 괜찮다. 잘 했구나!’라고 서로 격려도 해주고, 저 스스로도 보람을 정말 많이 느꼈었고요. 이런 과정들을 거쳤기 때문인지 나중에 발표할 때 왠지 더 뿌듯하더라고요. 이때 ‘아! 내가 아무리 힘들어도 이렇게 한 번 시작한 거, 끝까지 책임을 지니까 도리어 굉장히 큰 보람으로 돌아오는구나!’라는 것을 처음 느껴봤어요. 이 일을 계기로 팀원들과 더 가까운 사이가 된 것 같아서도 정말 좋았고요."

(그 팀 안에서는 어떤 역할을 맡았었나요?)

서 : "저는 그때, 야외 촬영을 주로 담당했고요. 실내 촬영은 다른 팀원이 했는데, 그때 저는 출연진 역할도 했었어요. 스튜디오에서는 출연진, 야외촬영에서는 카메라맨을 했었습니다."




이 : "저는 처음부터 쭉 돌이켜 생각해보면, 처음에 기획만 같이 했던 팀은, 뭔가를 실현하기 전에 말로 하는 기획수업이었던 데다가 워낙 초반인지라 서로 의견을 맞춰가는 과정에서 트러블이 꽤 많았었어요. 그런데 그게 기획 수업이라 실제로 무언가가 만들어지지는 않으니까 의견 충돌이 생겨도 그냥 거기서 어떻게 잘 마무리하면 됐었거든요. 그런데 수업 진도가 뒤로 갈수록 촬영도, 섭외도 실제로 하게 됐고, 너무나도 많은 변수들이 생기면서 서로의 의견을 잘 수렴해야 하는 상황이 많이 생기더라고요. 이렇게 진행되는 팀 프로젝트를 통해서 실무에 대해 좀 더 많이 알 수 있었던 것 같아요. 되게 사소하게 넘길 수 있는 날씨나 환경적인 작은 부분들까지, 어떻게 생각을 하고 어떻게 풀어가야 하는지 많이 배우게 됐거든요. 어쨌든 저희가 다 처음 배우러 온 사람들이기 때문에 성격도 모두 다르고, 생각도 다른 건 당연한 거잖아요. 만일 누군가 경력이 있거나 했다면 끌어줄 수도 있었을 텐데 모두가 똑같이 모르니까 이런 문제들을 해결해 가는 과정이 제일 힘들었어요. 처음에는 자기주장에 대한 답을 모르는 그런 기획도 많았거든요. 힘들었던 만큼 기억에도 많이 남는 경험이었어요. 최근에는 마지막 프로젝트로 뮤직비디오를 하나 찍었는데, 이것도 정말 기억에 많이 남아요. 개사부터 기획, 그리고 소품과 장소섭외까지 직접 했고, 촬영일 전까지 카메라 동선도 모두 함께 연습하면서 많은 시간을 노력 했거든요. 지금은 마지막 후반편집 단계까지 결과물이 나왔어요. 처음에는 촬영도 편집도 잘 모르는 게 많아서 찍을 때도 마음에 안 들고 찍은 것도 마음에 안 들고 그런 부분들이 많이 있었는데, 이제는 다 같이 어느 정도의 선까지 실력이 올라온 상태에서 같이 작업을 하다 보니까 처음보다 훨씬 퀄리티가 높아진 게 보인다고 해야 되나? 그래서 그런지 이번 결과물이 나왔을 때 이전보다 더 재밌었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뮤직비디오에 대해서 조금 더 설명을 해주실 수 있을까요?)

이 : "아! iKON(아이콘)의 ‘사랑을 했다’라는 곡을 개사했고요. 제목은 ‘그날이 왔다’인데, 이야기는 월급날부터 시작이 돼요. 가사는 ‘취업을 해도♪ 돈을 벌어도♬’ 이렇게 시작하는데요. 그런데 안타깝게 주인공은 돈을 벌지만 나가는 돈이 많아요. 그럼에도 취업한 우리에게는 소소한 행복이 있다는, 그런 내용을 담고 있어요."




Q5 친구들과 많은 추억을 쌓았던 만큼 수료의 아쉬움도 크시겠어요. 이제는 팀으로서가 아니라 각자 본격적으로 구직활동을 할 텐데, 마지막 한마디를 전한다면 무엇인가요?

이 : "6개월이라는 시간이 엄청 금방 지나가서 많이 아쉬워요. 처음에는 되게 열정적이었던 친구들도 지금은 막 기운이 빠져서 거의 나뒹구는(웃음) 그런 모습을 간혹 보이기도 하는데, 어쨌든 힘들지 않은 일은 어디에도 없으니까 이왕이면 자기가 하고 싶은 걸 하고 살았으면 좋겠어요. 그게 영상이든 아니든 자기가 하고 싶은 게 무엇인지 잘 찾아서 앞으로 그 일을 하면서 즐겁게 살았으면 좋겠습니다."

(경력이 다방면에서 있으신 것도 하고 싶은 것들을 했었던 것이기 때문에, 하고 싶은 걸 할 때의 행복을 누구보다도 잘 아실 거 같아요.)

이 : "저는 사실 이번에 영상을 배우면서 제가 하고 싶은 것의 끝판왕을 본 것 같아요. 다른 걸 할 때보다도 더 재밌거든요."

서 : "저도 시간이 정말 빨리 지나간 것 같아 아쉬움이 더 큰 것 같아요. 그동안 제가 배워오면서 잘했던 부분도 있겠지만 못했던 부분도 물론 있을 테고, 팀원으로서도 제가 잘한 부분도 못한 부분도 있을 것이기 때문에 일단은 팀원들에게 많이 미안하기도 하고, 아쉬움도 커지니까 또 정이 더 가기도 하네요. 지금 이미 취업을 한 친구들도 많고, 아직 못한 친구들도 있는데, 각자 열심히 함께 으쌰으쌰 했던 만큼 취업해서도 서로 자주 보면서, 앞에서 끌어줄 수 있으면 끌어주고, 뒤에서 밀어줄 수 있으면 밀어주는 그런 든든한 지원군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Q6 이 과정을 수강하신 것에 대한 만족도는 어느 정도인지와 그렇게 생각하시는 이유에 대해서도 한 말씀 부탁드려요.

이 : "음. 저는 아무래도 어린 친구들 보다는 사회 경험이 더 있어서 그런지 이 과정을 시작할 때 선생님을 특별히 중요하게 봤었어요. 왜냐면 한 반은 그 반의 담임이 이끌어 가는 것이기 때문에 그 역할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했거든요. 그리고 저는 뭔가 하나를 하더라도 대충대충 하는 걸 별로 안 좋아하고 싫어하는데, 저희를 맡으신 담임 교수님은 열정도 있으시고, 실제로 PD를 하셨기 때문인지, 저희가 하고자 하는 만큼 잘 이끌어 주시기도 했어요. 그 덕에 이 과정을 잘 수료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특히, 기획을 포함해서 실무에서 실제로 방송할 때 알아두면 좋은 그런 작은 부분들까지 많은 정보를 얻은 것 같아서 정말 만족해요."

(담임의 역할을 중요하게 보셨던 건 아무래도 유치원에서 근무하셨던 영향이 있었던 걸까요?)

이 : "그쵸. 근데 사실 저는 더더욱 시간이 아까운 사람이잖아요. 다른 친구들에 비해서. 이 과정을 시작한 것 자체도 되게 큰마음을 먹었던 것이기도 했는데, 그만큼 하고 싶었던 것이기도 하고, 배워가면서도 ‘아! 이게 내가 잘 맞는구나!’ 싶더라고요. 수료하고 나면 우선은 취업을 먼저 할 테지만 더 시간이 지난 다음에는 저의 프로덕션을 하나 차리고 싶은 생각도 있어요. 이 목표에 대해서도 담임 교수님께 정말 많은 도움을 받았어요."

서 : "저는 사실 처음에는 만족했다가, 나중에는 불만족했다가, 그러고 다시 만족한 케이스에요. 일단 만족했던 건 새로운 사람들과 새로운 것을 같이 기획하고 활동하는 것이 저에게는 신선한 경험과 유익한 시간을 가져다준 거예요. 그런데 제가 원래 툴을 아예 못 다루는 사람이었기 때문에 촬영과 편집 수업을 들어가면서부터는 아예 모르는 언어, 그러니까 프로그램 언어와 컴퓨터 언어, 그리고 기술 용어들이 머리에 잘 안 들어오고, 어렵다보니까 ‘이게 내 길이 아닌가? 내가 잘못 들어왔나?’ 이런 생각까지 갖게 되더라고요. 그러다가 팀 프로젝트를 어떻게든 마무리 지으면서 이걸 극복할 수 있었죠. ‘아! 나도 할 수 있구나!’라는 걸 이 과정을 배우는 동안에 느꼈었거든요. 사람 일이 모두 그렇잖아요. 굴곡이 있고. 무언가를 배울 때에도 어떤 분은 힘들 수도 있고, 좋을 수도 있고, 그게 꼭 항상 안 좋을 때만 있는 것도 아니고, 좋을 때도 있다가 힘들 때도 있고, 그리고 다시 좋을 때도 있는, 이런 걸 반복하기 때문에 ‘불만족해!’ 아니면 ‘아! 만족해!’ 이런 걸 재단하지는 않으려고 해요, 그냥 이 수업이 6개월이라는 시간은 모자르다고 생각될 정도로, 이 분야에 대해 더 많이 알고 배우면서 전문가가 되고 싶다는 욕심의 심지에 불을 지펴준 것 같습니다. 사실 처음에는 길다고 생각했지만, 이제는 오히려 시간이 더 있었다면 지금보다 더 많이 배울 수 있었겠다는 생각이 들거든요. 저 뿐만 아니라 친구들 모두 이 교육과정을 통해 성장한 자신을 믿고 앞으로 쭉 나아간다면, 그게 어떤 방향이든지 간에 좋은 결과가 따라오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요. 음. 그리고 솔직히 기술 같은 건 혼자서도 배울 수 있다고 보거든요. 그런데 혼자 하는 것보다는 같이 공부하는 게 더 큰 성과와 효율이 있다고 생각해요. 혼자하면 시간도 규칙적이지 않을 가능성이 크고, 배우고자 하는 의지도 3일천하로 끝나버릴 수도 있고요. 그러다 보니 함께 배우는 동료가 있다는 그 사실만으로도 혼자일 때보다 뭔가를 더 하게 되는 게 저한테도 그렇고 다른 사람들한테도 그렇고 더 큰 도움이 되면서, 서로 의지도 됐던 것 같아요. 저는 이렇게 같이 교육을 받은 것, 이 자체만으로도 정말 만족스러웠습니다."

(이 과정뿐만 아니라 취업성공패키지라는 고용노동부의 취업지원 프로그램에 대해서도 매우 만족하고 계신 거군요!)

서 : "어우 그럼요! 그거 인터뷰에 넣어주세요. 제 마음 딱 그거에요."

이 : "저도 조금 덧붙여서 얘기하자면, 저는 디자인을 전공했었기 때문에 주원이와는 반대로 편집 툴은 어느 정도 다룰 수 있었던지라, 편집보다는 기획을 더 잘 할 수 있게 된 것이 좋았어요."

(두 분의 강점이 완전 반대였네요. 두 분이 한 팀이었으면 엄청난 시너지가 있었을 것 같은데, 혹시 같이 작업하셨던 적은 있나요?)

서 : "아뇨. 그러고 싶었는데 누나가 저랑 같은 팀을 하는 게 싫었나 봐요. 그래서 아쉬워요.(웃음)"




Q7 마지막으로 취업을 앞둔 각오나 다짐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서 : "이번에 배운 방송영상 촬영과 편집 기술을 저의 전공인 광고홍보에 플러스 알파로 해서 방송계의 지식과 전공 지식을 같이 살려서 할 수 있는 것은 케이블 방송 회사에 취업하는 게 딱 인 것 같더라고요. 그래서 저는 꼭 케이블 회사에 입사해서 지금까지 배웠던 지식과 기술들을 잘 활용하고, 실무전선에서 더 배워나가고 싶어요. 그리고 제가 기획한 광고 영상은 촬영과 편집까지, 물론 혼자서 다 하는 것이 아니라 팀원 또는 부서원들과 함께 작업하겠지만,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들을 사전에 방지하거나, 빨리 조치할 수 있는, 그런 능력 있고 책임감도 있는 만능 인재가 되고 싶습니다."

이 : "저는 편집보다는 촬영에 좀 더 관심이 있거든요. 카메라로 기억에 남을 만한 예쁜 장면을 담아내는 그런 일이요. 제가 직접 만들고 싶어지는 영상을 다루는 직업을 갖기 위해서는 하고 싶은 걸 다 할 수 있는, 그런 일을 찾는 것이 가장 중요했어요. 제가 취업처를 찾을 때의 포인트가 이거에요. 특히나 조연출 같은 직업은 저보다 어리고 더 잘 하는 친구들이 훨씬 많이 가기도 하고, 또 그렇다고 방송 쪽 보다는 그냥 제가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드는 걸 하고 싶다는 생각이 가장 큰 거죠, 사실 그래서 스튜디오에서 일 할 때도 웨딩 업계였거든요. 웨딩은 다른 분야에 비해 특히나 더 사람을 예쁘게 담을 수 있잖아요. 지금도 웨딩 업계로 취업을 준비하고 있어요. 그런 거 있잖아요. 계속 보고 싶은 영상? 사람들에게 그런 영상을 만들어 주고 싶어요. 한 사람의 삶이던지 어떤 중요한 순간이던지. 예전에는 사진이었지만 이번에는 그보다 더 살아있는? 그런 영상으로 만들어서 평생 간직할 수 있도록 하는 게 제 꿈이에요."





[인터뷰를 마치면서] 

인터뷰 내내 서로의 이야기들을 정신없이 주고받았던 것 같다.
시간이 언제 흘렀는지 모르게….
오후 7시 26분.
카메라를 챙기고, 인터뷰된 내용들을 주섬주섬 챙기고 나선 건물 밖은 어둡다.
저들도, 나도, 오늘 이 하루를 보람이라는 새앆으로 마무리한다.
지구는 쉼업이 자전과 공전을 반복하고 그렇게 초침을 밀어 올리다 보면
세상은 언젠가 답하지 않을까?
“우리 성공했다”고….

한국IT아카데미 구로캠퍼스
방송영상콘텐츠(영상촬영, 편집, 모션그래픽) 양성훈련 과정 수료생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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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전기통신관련법령 등 관계법령에 의해 관계 국가기관 등의 요구가 있을 경우

2) 통계작성, 학술연구 또는 시장조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식별할 수 없는 형태로 제공하는 경우

4. 재단은 이용자가 재단 및 재단 제휴사의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이용자의 정보를 협력사에 제공할 수 있습니다. 단, 재단은 사전에 이용자의 동의를 얻습니다.

5. 재단은 이용자가 제기한 의견이나 불만이 정당하다고 판단될 경우 적절한 절차를 거쳐 처리하며, 즉시 처리가 곤란할 경우는 그 사유와 일정을 이용자에게 통보해 줍니다.

제 9 조 회원의 의무

1. 회원의 ID와 비밀번호에 관한 모든 관리의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2. 회원은 자신의 ID가 타인에 의해 부정하게 사용된 경우, 반드시 이 사실을 재단에 통보해야 합니다.

3. 회원 가입 시 기재하는 모든 정보는 실제 정보로 간주하며, 실제 정보를 입력하지 않은 회원은 법적인 보호를 받을 수 없습니다.

4. 회원은 회원 가입 시 기재한 등록정보사항에 변경이 있는 경우, 즉시 회원 정보수정을 하거나,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5. 회원정보 수정의 모든 의무는 회원 본인에게 있으며, 특별한 경우 (실명변경, 비밀번호 조회 등) 웹 마스터에게 문의하여 조치 할 수 있습니다. 회원의 동의없이 웹마스터가 회원정보를 수정할 수는 없습니다.

6. 회원은 본 약관 및 관계법령에서 규정한 사항을 준수해야 합니다.

제 10 조 계약해지 및 이용 제한

1. 이용자가 재단의 서비스를 더 이상 이용하지 않고자 할 경우는 이용자 본인이 직접 온라인으로 재단의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계약해지 절차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2. 이용자가 다음 사항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였을 경우 사전 통지 없이 계약을 해지하거나 서비스 이용을 일정기간 중지할 수 있습니다.

1) 타인의 ID, 비밀번호 및 신상정보를 도용한 경우

2) 폭력 및 음란물을 함부로 게시하였을 경우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반하는 경우

4) 타인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불이익을 주는 경우

5) 등록내용에 허위, 기재누락, 오기가 있는 경우

6) 반국가적, 반사회적 목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

7) 기타 관련법령이나 재단이 정한 이용조건에 위배되는 경우

3. 재단이 이용자 자격을 제한, 정지시킨 후, 동일한 행위가 2회 이상 반복되거나 30일 이내에 그 사유가 시정되지 아니하는 경우 재단은 이용자자격을 상실 시킬 수 있습니다.

4. 재단이 이용자자격을 상실 시키는 경우에는 추후 이용자에게 이를 통지하고, 소명할 기회를 부여합니다.

5. 이용자가 탈퇴를 희망하여 탈퇴처리가 되었을 경우, 재단은 3개월간 이용자정보를 소유하고 있으며 탈퇴한 이용자는 3개월 이내 재가입 할 수 없습니다. (이 경우 재단은 어떤 이유로도 이용자의 정보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안심하셔도 됩니다.)

제 11 조 약관의 개정

1. 재단은 약관의 규제 등에 관한 법률, 전자거래기본법, 전자 서명법, 정보 통신망 이용촉진 등에 관한 법률 등 관련법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본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2. 재단이 본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적용일자 및 개정사유를 명시하여 현행약관과 함께 초기화면에 그 적용일자 15일 이전부터 적용일자 전일까지 공지합니다.

3. 회원은 개정된 약관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서비스 이용을 중단하고 회원 탈퇴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제 12 조 약관 외 준칙

이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관계 법령에 규정되어 있을 경우 그 규정에 따르며,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정부가 제정한 전자거래소비자보호지침 및 관계법령 또는 일반적인 관례에 따릅니다.

제 13 조 부 칙

1. 본 약관은 2008년 7월 1일부터 시행합니다.

2. 본 약관은 2021년 5월 1일부터 시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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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처리방침

(재)한국아이티교육재단(이하 ‘본 재단’)은 「개인정보보호법」 제30조에 의거하여 정보주체의 개인 정보를 보호하며, 이와 관련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 정보처리 방침」을 수립공개합니다.
재단은 개인정보취급방침을 개정하는 경우 웹사이트 공지사항(또는 개별공지)을 통하여 공지할 것입니다.

※ 본 방침은 : 2021년 5월 1일 부터 시행됩니다.

제1조. 개인 정보의 처리 목적

① 본 재단은 법령의 규정과 정보주체의 동의에 의해서만 개인 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 정보는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 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 1. 홈페이지 회원 가입 및 관리 : 홈페이지의 본인 식별ㆍ인증, 유지ㆍ관리, 제한적 본인확인제 시행에 따른 본인확인, 서비스 부정이용 방지, 각종 고지ㆍ통지, 고충처리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 2. 교육 서비스 제공 : 교육서비스 제공(입시, 학사, 학생, 도서, 연구, 학교안내 및 홍보 등), 콘텐츠 제공, 본인인증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 3. 민원사무처리 : 민원인의 신원 확인, 민원사항 확인, 사실조사를 위한 연락ㆍ통지, 처리결과 통보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 4. 개인영상정보 : 시설안전 및 화재예방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제2조. 처리하는 개인 정보의 항목 및 처리 근거, 보유기간

① 본 재단은 법령에 따른 개인 정보 보유·이용 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 정보를 수집 시에 동의 받은 개인 정보 보유·이용 기간 내에서 개인 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본 재단에서 각종 서비스 제공을 위해 처리하는 개인 정보 파일명, 보유 목적, 보유 근거, 관리부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 1. 홈페이지 회원 가입 및 관리 : 홈페이지의 본인 식별ㆍ인증, 유지ㆍ관리, 제한적 본인확인제 시행에 따른 본인확인, 서비스 부정이용 방지, 각종 고지ㆍ통지, 고충처리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 2. 교육 서비스 제공 : 교육서비스 제공(입시, 학사, 학생, 도서, 연구, 학교안내 및 홍보 등), 콘텐츠 제공, 본인인증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 3. 민원사무처리 : 민원인의 신원 확인, 민원사항 확인, 사실조사를 위한 연락ㆍ통지, 처리결과 통보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 4. 개인영상정보 : 시설안전 및 화재예방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순번 분류 항목 수집보유목적 보유근거 개인정보항목 관리부서 보유
1 학점은행제 입학생관리 학습자 모집 [교육부고시제2021-8호]평가인정학습과정 운영 지침 (필수) 이름, 주민번호, 주소, 연락처,
(선택) 최종학교명, 메일
입시홍보실,교학처 5년
2 학적관리 평가인정, 학위취득, 학적기본관리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9조의 2 (필수) 이름, 주민번호, 주소, 연락처, 학번
(선택) 최종학교명, 메일
교학처 준영구
3 성적관리 국가평생교육진흥원 사전보고, 성적보고, 학습자등록, 학점인정, 학위수여, 변경보고, 평가인정신청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9조의 2, 4 (필수) 이름, 주민번호, 주소, 연락처
(선택) 최종학교명, 메일
교학처 준영구
4 장학금신청 장학금 지급 개인정보호법 제24조의2(재산의이익) (필수) 이름, 주민번호, 주소, 연락처, 계좌번호, 학번 교학처, 회계팀 준영구
5 고용노동부 과정 지원자 관리 훈련생 모집 근로자직업능력개발법 시행규칙 제3조 (필수) 이름, 주민번호, 주소, 연락처,
(선택) 메일
양재캠퍼스, 구로캠퍼스 5년
6 훈련생 관리 훈련생 출결관리, 훈련내용 및 성적관리 근로자직업능력개발법 시행규칙 제7조2항 (필수) 이름, 주민번호, 주소, 연락처,
(선택) 메일
양재캠퍼스, 구로캠퍼스 6년
7 공통 취업관리 경력관리 및 취업알선 취업지원센터 운영규정 (필수) 이름 양재캠퍼스 5년
8 홈페이지회원정보 홈페이지 회원 및 게시판 관리 개인정보보호법제15조(개인정보의수집·이용) (필수) 이름, 주민번호, 주소, 연락처,
(선택) 메일
입시홍보실, 양재캠퍼스, 구로캠퍼스 회원 탈퇴시까지

② 그 외 처리하는 개인 정보의 항목 및 보유 근거, 보유기간은 제1조 개인 정보 파일 등록사항에 명시한 바와 같습니다.

제3조. 개인 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① 본 재단에서 개인 정보의 이용 또는 제공은 소관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최소한의 범위로 제한하며, 다른 법률에 따라 본 재단 내부에서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개인 정보 파일의 보유 목적 외의 목적으로 타 기관 및 타인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② 본 재단은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보호법」 제17조에 해당하는 경우 다음과 같이 개인 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제공 받는 자 이용/제공의 법적근거 제출 용도 및 서류 개인정보항목 제공받는자의 보유기간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인정등에관한운영규정 제18조제6항 학습자 등 성명,주민등록번호,출신고교,졸업년도 준영구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인정등에관한운영규정 제33조제4항 학점인정 신청,성적증명서,자격증 발급기관,성명,주민등록번호,발급일자 준영구
서초구청 서초구장학재단설립및운영에관한조례 장학금 신청,직전학기성적증명서 신청기관,성명,주민등록번호,발급일자 준영구
보훈처 보훈기금법 제5조 장학금 신청,직전학기성적증명서 신청기관,성명,주민등록번호,발급일자 준영구
고용노동부 근로자직업능력개발법 제13조 훈련비 신청 성명,주민등록번호 준영구

③ 본 재단은 아래의 경우에 개인 정보 파일의 보유 목적 외의 목적으로 개인 정보를 이용하거나 다른 기관에 제공할 수 있습니다. 다만, 정보주체 또는 제3자의 권리와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다고 인정되는 때에는 제외합니다.

  • 조약, 기타 국제협정의 이행을 위하여 외국 정부 또는 국제기구에 제공하는 경우
  • 통계 작성 및 학술연구 등의 목적을 위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식별할 수 없는 형태로 제공하는 경우
  • 정보주체 또는 그 법정대리인이 의사표시를 할 수 없는 상태에 있거나 주소불명 등으로 동의를 할 수 없는 경우로서, 정보주체 외의 자에게 제공하는 것이 명백히 정보주체에게 이익이 된다고 인정되는 경우
  • 범죄의 수사와 공소의 제기 및 유지에 필요한 경우
  • 법원의 재판업무 수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 「개인정보보호법」 제7조 제1항에 따른 개인 정보보호 위원회에서 심의를 거쳐 승인된 경우

④ 본 재단은 개인 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는 때에는 개인 정보를 수령한 자에 대하여 이용목적, 방법 등에 대하여 제한 또는 안전성 확보 조치를 강구하도록 요청합니다.

제4조. 개인 정보처리의 위탁에 관한 사항

① 본 재단은 위탁계약 체결 시 「개인정보보호법」제26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 목적 외계인 정보처리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 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 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 관리 현황을 정기적으로 점검하며 감독하고 있습니다

② 본 재단은 원활한 개인 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 정보처리 업무를 위탁하고 있으며,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본 개인 정보처리 방침을 통하여 공개하겠습니다.

수탁자 위탁업무내용 담당자연락처
우리은행
하나은행
학생증발급/등록금수납 02-578-2220

③ 그 외 본 재단 소속기관에서 위탁하는 개인 정보처리 업무는 해당기관의 개인 정보처리 방침을 통해 공개하고 있습니다.

제5조. 정보주체의 권리, 의무 및 그 행사방법에 관한 사항

① 정보주체(만 14세 미만인 경우에는 법정대리인을 말함)는 언제든지 다음 각호의 개인 정보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 1. 개인 정보의 열람 요구
  • 2.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요구
  • 3. 삭제 요구
  • 4. 처리정지 요구

② 제1항에 따른 권리행사는 아래에 첨부된 ‘개인 정보(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 요구서’ 서식에 따라 작성 후 서면,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첨부 1 서식 : 개인 정보(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 요구서

③ 정보주체가 개인 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처리 완료 시까지 당해 개인 정보를 이용 또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이 경우, 잘못된 개인 정보를 이용 또는 제공한 경우 지체 없이 수정하겠습니다.

④ 제1항에 따른 권리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아래에 첨부된‘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⑤ 개인 정보 열람 및 처리정지 요구는「개인정보보호법」제35조 제4항, 제37조 제2항에 의하여 정보주체의 권리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⑥ 개인 정보의 정정 및 삭제 요구는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 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⑦ 본 재단은 정보주체의 권리에 따른 열람의 요구, 정정·삭제의 요구, 처리정지의 요구 시 요구를 한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 확인합니다.

  • 1. 정보주체의 주민등록증ㆍ운전 면허증ㆍ여권 등 신분증명서 확인 또는 공인인증서 등을 확인하는 방법으로 본인확인
  • 2. 대리인을 통하여 요구한 경우에는 정보주체의 위임장을 받고, 정보주체 및 대리인의 주민등록증ㆍ운전 면허증ㆍ여권 등 신분증명서 사본을 제출받아, 정보주체의 위임을 받은 정당한 대리인임을 확인

⑧ 정보주체의 개인 정보에 대한 열람, 정정, 삭제, 처리정지에 대한 요구를 받을 경우‘개인 정보(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 요구서’를 받은 날로부터 10일 이내에 요구 사항을 처리하고 그 결과를 정보주체에게 통보합니다.「개인정보보호법」에서 명시한 사유로 인하여 정보주체의 열람을 연기하거나 거절되는 경우에는 연기 또는 거절의 사유 및 이의 제기 방법을 개인 정보(열람, 일부 열람, 열람 연기, 열람 거절) 통지서로 발송하며 정당한 사유 없이 개인 정보 열람 등을 거절할 경우 개인 정보보호 담당관(개인 정보보호 책임자)에게 이의를 제기할 수 있습니다.

⑨ 정보주체의 요청에 의해 삭제되는 개인 정보는 제9조의 개인 정보의 파기절차 및 방법에 따라 처리합니다.

제6조. 개인 정보의 열람 청구를 접수 처리하는 부서

① 정보주체는 「개인정보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 정보의 열람 청구를 다음과 같은 부서에서 할 수 있습니다.

정보주체구분 부서 전화
직원,교강사 경영기획실 기획팀 070-8119-0461
학점은행제수강생 한국IT직업전문학 교교학처 070-8119-0429
직업능력개발훈련생 양재캠퍼스 행정팀
구로캠퍼스 행정팀
02-577-8998
070-7709-5163

② 정보주체는 제1항의 접수 처리부서 이외에, 개인 정보보호 위원회의‘개인 정보보호 종합지원포털(www.privacy.go.kr)’을 통하여서도 개인 정보 열람 청구를 하실 수 있습니다.

▶개인 정보보호 위원회 개인 정보보호 종합지원포털→개인 정보 민원→민원마당→개인 정보 열람 등 요구(공공아이핀을 통한 실명인증 필요)

제7조. 개인 정보 자 동수 집 장치의 설치, 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① 본 재단의 홈페이지에서는 이용자에게 개별적인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정보를 수시로 저장하고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운용합니다. 쿠키란 본 재단의 홈페이지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가 이용자의 브라우저에 보내는 소량의 정보이며, 이용자의 컴퓨터 하드디스크에 저장되기도 합니다.

② 이용자는 쿠키 설치에 대한 선택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용자는 웹브라우저에서 옵션을 설정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가 저장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아니면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도 있습니다. ※쿠키 설정 거부 방법-설정 방법 예(인터넷 익스플로러의 경우):웹브라우저 상단의 도구 > 인터넷 옵션 > 개인 정보 > 고급 > 쿠키 허용 또는 차단 선택

③ 그 외 인터넷 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아래 개인 정보 항목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 IP 주소, MAC 주소, 서비스 이용 기록, 방문 기록, 불량 이용 기록

제8조. 개인 정보의 파기에 관한 사항

① 본 재단은 원칙적으로 개인 정보처리 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지체 없이 해당 개인 정보를 파기합니다.

② 정보주체로부터 동의 받은 개인 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 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 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 당 개인 정보(또는 개인 정보 파일)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 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하며, 보존 근거를 홈페이지에 게재하여 공개합니다.

③ 개인 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1. 파기절차
    파기하여야 하는 개인 정보 또는 개인 정보 파일은 파기 계획을 수립하고, 파 기사 유가 발생한 개인 정보 또는 개인 정보 파일을 선정하여, 개인 정보보호기관 책임자 및 개인 정보보호 담당관의 승인을 받아 내부 절차에 따라 파기합니다.
  • 2. 파기방법
    ㅇ전자적 형태의 개인 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으로 파기합니다.
    ㅇ종이에 출력된 개인 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제9조. 개인 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에 관한 사항

본 재단은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개인 정보의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 관리적, 물리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 1. 개인 정보 내부관리 계획의 수립 및 시행
    개인 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하여 내부관리 계획을 수립하여 시행하고 있습니다.
  • 2. 개인 정보 취급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 정보를 취급하는 담당자는 반드시 필요한 인원에 한하여 지정·관리하고 있으며 취급자를 대상으로 안전한 관리를 위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3. 개인 정보에 대한 접근통제 및 접근 권한의 제한
    개인 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에 대한 접근 권한의 부여·변경·말소를 통하여 개인 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해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 4. 접속기록의 보관 및 위·변조 방지
    개인 정보처리시스템의 접속기록을 점검하고 있으며, 접속기록이 위조·변조 및 도난, 분실되지 않도록 안전하게 보관하고 있습니다.
  • 5. 개인 정보의 암호화
    정보주체의 고유식별 정보와 비밀번호는 암호화되어 관리되고 있습니다. 또한 중요한 데이터는 저장 및 전송 시 암호화하여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 기능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 6.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해킹이나 컴퓨터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 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
  • 7. 비인격자에 대한 출입통제
    개인 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개인 정보시스템의 물리적 보관 장소를 별도로 두고 이에 대해 출입통제절차를 수립, 운영하고 있습니다.

제10조. 개인 정보보호 담당관(개인 정보보호 책임자) 및 담당자 연락처

① 본 재단은 개인 정보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 정보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 처리 및 피해 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 정보보호 담당관(개인 정보보호 책임자) 및 담당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구분 소속 연락처
개인정보보호책임자 경영기획실 직책 : 경영기획실장
성명 : 김지혜
연락처 : 070-8110-0461
개인정보보호담당자 한국IT직업전문학교 직책 : 교학처 팀장
성명 : 박소연
연락처 : 02-578-2220
양재캠퍼스 직책 : 센터장
성명 : 송규철
연락처 : 02-597-5731
구로캠퍼스 직책 : 학교장
성명 : 한용환
연락처 : 070-4944-2202

② 본 재단의 서비스를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 정보보호 관련 문의, 불만 처리, 피해 구제 등에 관한 사항은 개인 정보보호 담당관(개인 정보보호 책임자) 및 담당자에게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제11조. 정보주체의 권익 침해에 대한 구제방법

① 정보주체는 개인 정보 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하여 개인 정보분쟁 조정위원회, 한국 인터넷진흥원 개인 정보 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 해결,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② 아래의 기관은 본 재단과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본 재단의 자체적인 개인 정보 불만 처리, 피해 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할 때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주시기 바랍니다.

▶개인 정보분쟁 조정위원회 : 1833-6972(www.kopico.go.kr)
▶개인 정보 침해신고센터 : (국번 없이) 118(privacy.kisa.or.kr)
▶대검찰청 사이버수사과 : (국번 없이) 1301(www.spo.go.kr)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 (국번 없이) 182(cyberbureau.police.go.kr)

제12조. 개인 정보처리 방침 변경에 관한 사항

① 이 개인 정보처리 방침은 2021.05.01.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등에 따른 변경 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홈페이지의 공지사항을 통하여 안내하겠습니다.

▶첨부 1 서식 : 개인정보(열람,정정·삭제,처리정지)요구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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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메일무단수집거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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