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IT아카데미

수료생 인터뷰

한국IT 교육생의 진심 인터뷰! 많은 교육생의 선택을 받은 이유가 있어요

"영상편집이 가진 매력에 빠지다!"

2018-06-26

작성자






영상편집(모션그래픽,영상디자인)전문가 양성 과정-홍*민(좌),한*현(우) 훈련생


Q1 간단한 자기 소개 부탁드립니다

홍 :“저는 홍*민이고요. 올해 29살 됐습니다. 와인 소믈리에를 전공했었고, 바텐더로도 한 3~4년 정도 일하다가 영상에 관심이 생겨 이곳 한국IT아카데미에서 공부를 하게 됐어요.”

한 :“저는 한*현이고, 나이는 26살입니다. 대학에서는 영상과 관련이 있는 뉴미디어와 광고홍보학을 전공했어요, 그리고 여기와 거리가 좀 먼 강동구에 살고 있습니다.”

홍 :“사는 곳도 얘기해요? 저는 정현이보다 더 먼 양주에 살고 있습니다. 여기까지 오는데 1시간 30분 걸려요(웃음)”


Q2 와~양주라니 정말 머네요! 최근에 두 분이 팀을 맺고 영상을 같이 만드셨다고 하던데..., 혹시 멀리서 통학한다는 공통점 때문은 아니었겠죠?(웃음)

한 :“네~ 그 이유는 아니에요. 오빠랑은 제일 친해서 항상 같이 다니다보니 자연스럽게 같이 만들어보자고 했던 것 같아요.”

홍 :“*현이가 반에서 제일 친하게 지낸 친구예요. 특히 영상과 관련한 얘기를 하면 좋아하는 거나 추구하는 바가 서로 잘 맞는 부분이 꽤 많았거든요. 그러다보니 이전에도 같이 편집을 했을 때, 작업이 가장 수월하게 진행됐던 파트너였어요. 반 친구들은 조금 서운하게 생각할 수도 있는데, *현이와 저는 클래스메이트보다 더 위에 있는 최고의 파트너라고 볼 수 있는 것 같아요.”




Q3-1 멀리 양주에서 오시는 홍*민님은 전공과 경력과는 다른 영상편집 분야에 입학을 하셨습니다. 이 분야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가 있을까요?(웃음)

홍 :“저 같은 경우는 직업이 영상과는 전혀 다른 분야인 바텐더였거든요. 그런데 개인 사정도 생기고 체력적 한계도 느끼면서 바텐더를 더 이상 못하게 되는 상황이 왔었어요. 일을 그만두고 집에서 한참을 놀고 방황하며 허송세월 보내다가, ‘다시 일을 할 때는 내가 정말 좋아하는 일을 하는 직업을 갖자’고 생각을 했었거든요. 그래서 곰곰이 생각을 해봤더니 제가 바텐더 일을 할 때도 사람들과 대화하는 걸 정말 즐겼더라고요. 대화를 나눌 때 제가 하고 있는 생각들을 말할 수 있잖아요. 그게 너무나 좋아서 ‘이런 일을 할 수 있는 건 어떤 게 있을까?’하고 찾아보기도 했었어요. 그러다 평소 자주 보던 유튜브와 스트리머의 개인방송, 예능들을 보던 중에 문득 ‘어? 나도 내가 하고 싶은 말이나 생각들을 담은 영상을 만들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했던 것이 첫 계기였어요, 한 번 그렇게 생각한 이후로 영상을 어떻게 만드는 건지 궁금해져서 자연스럽게 독학으로나마 조금씩 배웠고, 그러다가 영상의 매력에 더 깊이 빠져들었어요.”


Q3-2 한*현님은 영상관련 전공자임에도 영상편집전문가 과정에 입학하셨습니다. 이 과정에 관심을 갖게 된 특별한 계기가 있을까요?

한 :“대학 때 영상을 많이 배우기도 했었지만, 영상뿐 아니라 영상편집에 관해서까지 더 깊이 있게 배우고 싶다는 욕심이 있었어요. 특히, 영상편집의 여러 단계들 중에서 후반보정이라는 것에 되게 매력을 느꼈는데요, 똑같은 촬영 본을 가지고도 어떻게 후반보정을 하느냐에 따라 다양하게 재해석이 가능하다는 것이 신기하고 재밌었어요. 대학에선 후반보정은 미처 원하는 만큼 많이 배우지는 못 해서 졸업할 때 아쉬움이 남았었거든요. 그래서 졸업 후에 더 배워야겠다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마침 한국IT아카데미에서 후반보정을 배울 수 있다는 걸 알게 된 것이 계기가 됐어요.”


Q4 영상편집을 배울 수 있는 직업훈련기관 중에 이곳 한국IT아카데미를 선택하게 된 결정적인 이유가 있었나요?

홍 :“영상편집은 독학으로만 배우는 건 한계가 있더라고요. 편집 툴의 이런저런 기능을 활용하는 것 까지는 어느 정도 되는데, 콘셉트나 스토리를 기획한다든지, 더 나은 구성을 위해서는 어떤 요소가 필요하다든지 하는 이런 분야는 독학만으로는 알아가기가 힘들었어요. 그래서 ‘내가 부족하다고 생각되는 분야를 채우기 위해서는 제대로 배워야 되겠다.’라고 생각을 해서 여러 곳의 커리큘럼을 정말 많이 봤었어요. 그러다 한국IT아카데미의 커리큘럼을 봤을 때 ‘아! 여기면 괜찮을 것 같다.’라고 생각을 하게 됐던 것이 이곳에서 수강하기로 결심하게 된 이유였습니다. 애프터이펙트, 프리미어, Cinema4D 등 다양한 편집 툴을 배울 수 있다는 것도 좋았어요. 그리고 수강하면서도 교수님들께서 가르쳐 주시는 내용이 너무나도 만족스럽고 좋아서 집과의 거리가 그렇게 가깝지는 않음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수료할 때까지 포기하지 않고 다닐 수 있었기도 해요.^^”

한 :“저는 일단 상담하러 처음 방문했을 때의 분위기가 정말 좋았어요, 제가 여기 오기 전에 두 번 정도 다른 기관에도 입학상담을 받았었거든요. 그런데 한국IT아카데미는 다른 학원에 비해서 시끄럽지 않더라고요. 처음 왔던 날 상담데스크에 앉았을 때 상담해 주셨던 선생님이 저에게 집중해주시고 하나하나 상세하게 설명해주셨던 것도 되게 좋았고요. 강의실의 깔끔하고 쾌적한 환경도 정말 좋았어요. 그리고 가장 결정적이었던 이유는 현재 영화사에서 일하고 있는 제 친오빠가 여기 커리큘럼이 제일 좋다고 추천해줬기 때문이었어요.”




Q5 ‘영상편집(모션그래픽, 영상디자인) 전문가 양성’ 과정을 듣기 전과 후에 자신에게 가장 달라진 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홍 :“가장 큰 변화라고 하자면, 제가 평소 예능이나 영화를 정말 즐겨봤었는데 이제는 예전만큼 잘 즐길 수가 없게 됐어요. 취향이 달라져서 그런 건 아니고요. 이전보다 영상이 생활에 되게 밀접하게 다가온 느낌? 이랄까요? 이제는 영상을 볼 때 자막이나 효과들이 먼저 보여요. 컷 편집들의 연결마저 신경 써서 보게 되고요. 심지어는 커피숍에 영상으로 만든 메뉴 광고판 있잖아요. 그것도 ‘아 저거는 무슨 효과를 썼겠다.’ 이러면서 얘기하게 되고,(웃음) 예전에는 그냥 ‘관심이 좀 있었다.’정도라면, 이제는 그때보다 배우고 알게 된 게 있으니까 그때와는 다른 새로운 시각으로 집중하고 분석하면서 보게 되더라고요. 그럴 때마다 ‘아! 성장했구나.’하는 생각이 들어요.”

한 :“저는 기획이랑 스토리보드를 만들어 보면서 제가 만들고 싶은 영상의 기본적인 틀부터 갖출 수 있게 됐다는 것이 예전과 가장 달라진 점 같아요. 틀을 갖출 수 있게 되니까 영상을 원하는 대로 만드는 게 훨씬 쉬워졌고, 더 자연스럽게 연출할 수도 있게 됐어요. 특히, 후반보정 중에서 컬러 그레이딩*을 하는 직업을 갖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 저에게는 이번 과정을 듣고 나서 스와치⁑ 분석도 더 잘 할 수 있게 됐고, 색을 어디에 어떻게 써야 하는 지도 더 잘 알게 된 것이 정말 큰 도움이 됐어요.”

홍 :“컬러리스트도 땄었잖아." 

한 :“어? 그건 내가 따고 싶어서 한 건데.(웃음) 사실 DI⁂작업하면서 색을 공부하는 것에도 더 관심이 생겼었거든요. 그래서 최근 컬러리스트 기사 시험을 보고 자격증을 땄어요. 개인적으로 준비했던 거지만 없던 게 생긴 거니까 이것도 달라진 점 맞네요.^^”


 * 컬러그레이딩(Color Grading) : 최종 상영될 영상을 제작하는 후반 작업 단계 중에서 전반적인 색감을 수정하거나, 특정 장면에 대한 톤을 조정하는 것과 같이 색 보정과 관련된 모든 작업

⁑스와치(Swatch): 무늬, 색 등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되는 견본

⁂ DI(Digital Intermediate): 필름에서 디지털로 작업 환경이 변화하면서 색 보정을 포함한 대부분의 후반 작업을 통칭하는 용어


Q6 교육기간에 여러 가지 영상을 촬영하고 편집했을 것 같은데, 가장 기억에 남는 영상이 있다면 하나만 소개해 주세요.

홍 :“정말 애착이 가는 영상이 하나 있는데요, 얼마 전에 고용노동부에서 했던 ‘일자리 안정자금’이라는 콘텐츠 공모전에 출품했던 영상이에요. 사실 공모전은 잘 안되긴 했지만, 기획부터 구성, 편집까지 모든 작업을 직접 했던 첫 번째 작품이었거든요. 애프터이펙트만으로 제작했던 첫 번째 영상이기도 했는데, 2D애니메이션으로만 만들었었어요. 콘셉트와 스토리도 직접 짜고, 캐릭터도 일러스트로 모든 움직임을 비롯해서 이동하는 모습까지도 직접 다 그리고, 컬러도 선별하고, 스토리에 맞게 캐릭터마다의 성격도 설정하고, 이런 전체 작업을 모두 다 직접 했는데 처음이었던지라 기획하는 데도 시간이 꽤 걸렸고, 제작하는 데는 거의 3주? 여태까지 중에 제일 오랜 기간 만들었던 것 같아요. 더 잘 만들고 싶은 욕심에 여태 잘 써보지 않아서 생소했던 기능들까지도 많이 적용해보느라 고생을 정말 많이 했었어요. 그만큼 신경을 아주 많이 썼었기 때문에 애정이 안들 수가 없었죠. 그래서 그때 출품하고 아쉬웠던 점들을 더 보완해서 지금은 제 개인 포트폴리오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한 :“저는 편집보다는 촬영했던 경험이 가장 기억에 남는데요, 전공수업을 들을 때는 편집 프로그램은 다뤘었는데, 직접적으로 카메라를 이용해서 촬영을 해본 적은 한 번도 없었거든요. 여기서 배웠던 것이 처음으로 촬영해 보는 경험이었어요. 그때 과제가 하나의 주제를 가지고 그 사람을 분석하거나, 그 주제에 대한 대상을 인터뷰하는 거였는데, 저는 인터뷰로 콘셉트를 잡고 찍었었거든요. 그때 저희 반에 용표 오빠라고 제일 나이 많으신 분을 인터뷰 했었는데, 직접 촬영한 것은 그때가 처음이었던지라 카메라 각도나 구도 이런 걸 잘 몰라서 교수님께서 다 가르쳐 주시고 그랬었어요. 직접 촬영한 영상들을 종합해서 멀티 편집까지 해보니까 엄청 재밌더라고요. 게다가 인터뷰 콘셉트여서 서로에 대해서 더 많이 알게 되면서 더 친해졌던 계기도 됐고요. 직접 촬영한 소스로 편집을 하다 보니, ‘이런 이런 경우에는 잘못 찍힐 수 있구나!’하는 것도 많이 알게 됐고요. 아! 촬영할 때 오디오가 정말 중요하더라고요. 그때 오디오 부분에서 좀 고생을 많이 했었는데, 그 실수가 큰 도움이 돼서 이번에 포트폴리오를 제작할 때는 비교적 수월하게 잘 진행할 수 있었어요.”




Q7 어느덧 6개월이라는 시간이 흘러 수료하게 되었습니다. 같은 반 친구들, 그리고 교수님들과도 정이 많이 들었을 텐데 아쉽지 않으세요?

홍 :“엄청 아쉬워요. 솔직히 처음엔 좀 길다고 생각을 했었거든요. 6개월이라는 시간이 ‘아! 꽤 기네!’라고 생각했었는데, 시간이 흘러가는 게 진짜 빠르더라고요. 새로운 사람들끼리 만나서 하루에 여덟 시간 이상씩 부대끼고 했던 게 매일 있는 일상이었는데 이제는 추억이 돼버렸잖아요. 그 동안 함께 배우면서 정말 좋았던 것 중에 하나가 저희 반 친구들끼리 서로 피드백을 많이 해줬던 거거든요. 그러다 정이 더 많이 들었던 것 같아요, 도움도 정말 많이 됐고요, 친구들 덕분에 더 빨리 성장할 수 있지 않았나 싶어요, 그런데 앞으론 이렇게 서로 피드백 해줄 수 있는 기회가 많이 없잖아요. 피드백 자체는 직장에서도 있기야 하겠지만, 여기서처럼 편안한 마음으로 서로서로 피드백하면서 도움주고 얘기 나눌 수 있는 기회는 많이 없을 거라는 생각이 들어요. 그래서 친구들이랑 지금까지처럼은 더 얘기를 못 나눈다는 게 정말 아쉬워요.”

한 :“저도 진짜 아쉬워요. 특히, 그동안은 편집 툴을 배우면서 모르는 게 있으면 교수님들이 하나하나 세심하게 잘 가르쳐주셨거든요. 그런데 이제는 가르쳐 줄 교수님 없이 스스로 해결해야 하잖아요. 그리고 친구들과도 6개월 동안 한 번도 싸운 적(?) 없이(웃음), 서로를 경쟁하기 보다는 오히려 힘들 때마다 위로해주고, ‘이렇게 하면 더 좋겠다.’ 그렇게 서로 피드백도 해줘서 진짜 좋았거든요. 그런 친구들과 함께 지냈던 강의실을 이제 떠난다고 생각하니 정말 많이 아쉬워요. 저 수료하기 전에 교수님들께 정말 감사드린다는 말을 꼭 드리고 싶어요. Cinema4D가 되게 배우기 어려웠던 툴이어서 저희가 정말 많이 버벅였었거든요. 그때마다 ‘이 부분은 한 번만 더 복습 해주시면 안 되나요?’라고 했던 적이 정말 많았는데, 교수님께서 매번 밥을 거르시면서 까지 더 가르쳐 주시곤 하셨었어요. 그래서 죄송하면서도 감사한 마음이 정말 커요. 특히, 교수님들도 끝까지 저희 옆에서 많은 도움과 가르침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Q8 앞으로 어떤 영상들을 만들고 싶으신지, 그리고 취업을 앞둔 각오와 다짐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홍 :“저는 재미있는 영상을 만들고 싶어요. 정규방송 영상의 경우는 인터넷보다 제약이 많아서 다소 심심한 느낌이 들더라고요, 그래서 인터넷 상에서 누구나 보고 웃을 수 있는, 약간의 병맛영상이라던지 그런 개그요소가 있는 제품 광고나 게임 광고 같은 영상을 만드는 콘텐츠 디렉터가 되는 것이 우선 목표입니다. 제가 만든 영상을 다른 사람들이 보고 즐거워하면 그게 저한테는 더 큰 힘이 되더라고요. 이후에는 광고의 첫 기획부터 마지막 후반작업까지 모두 총괄하는 크리에이티브 디렉터가 되고 싶습니다. 사람들이 보고도 그냥 지나치는 15초짜리의 그저 그런 광고영상이 아니라 정말 재미있는 영상, 스토리가 있고 기억에 오래도록 남는 영상을 만들고 싶어서 요즘은 기존에 만들어진 영상들을 많이 보면서 도움을 얻고 있어요. 저는 어떠한 영상을 만들더라도 그 영상에 저만의 색, 제 생각을 영상에 녹여낼 자신이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만든 영상을 누가 보더라도 ‘이 영상은 홍성민이 만든 영상이다!’를 딱 알 수 있을 정도까지, 되게 재미있으면서도 저만의 색깔이 잘 드러나는 광고영상을 만들어 내고 싶은 욕심이 아주 커요. 또 그렇게 많은 사람들이 보고 찾게 되면서 유명해지기도 하면 더 좋겠죠?^^”

한 :“저는 영화사에서 컬러 그레이딩(색 보정)을 하는 게 꿈이에요. 유명한 영화사 중에 마블과 디즈니가 최근 개봉했던 영화들, 그리고 우리나라 아이돌들의 뮤직비디오들을 보면 색감이 되게 예쁘잖아요. 반면에 스릴러 같은 영화의 일부 작품들 중에서는 어두운 씬이 나오면 스크린에서는 그 장면이 잘 안 보이는 경우도 있더라고요. 저는 그래서 제가 색 보정을 맡게 될 영화에서는 어떠한 장면이라도 작품의 분위기를 해치지 않으면서 스크린에서도 어떤 장면인지 잘 보일 수 있게 만들고 싶어요. 그렇게 제가 후반 색 보정을 한 작품이 우리나라에서 천만관객을 찍는 그런 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인터뷰를 마치면서] 

상상치 못했던 광고영상을 처음 보았을 때…
“정말 잘 만들었다, 너무 재미있는데… 어떻게 저런 생각을 했지?”
자신만의 생각과 언어를 영상이라는 매체를 통해 세상과 소통하고자 하는 젊은 미래를 보았다.
이들은 탄탄했고, 뚜렷했으며, 옹골차기까지 했다.
이것보다 더 무엇을 바라면 그저 욕심 아닐까?
그들과의 대화는 마냥 흐뭇했다..

 한국IT아카데미 구로캠퍼스
영상편집(모션그래픽,영상디자인)전문가 양성 과정 수료생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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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 교육 서비스 제공 : 교육서비스 제공(입시, 학사, 학생, 도서, 연구, 학교안내 및 홍보 등), 콘텐츠 제공, 본인인증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 3. 민원사무처리 : 민원인의 신원 확인, 민원사항 확인, 사실조사를 위한 연락ㆍ통지, 처리결과 통보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 4. 개인영상정보 : 시설안전 및 화재예방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제2조. 처리하는 개인 정보의 항목 및 처리 근거, 보유기간

① 본 재단은 법령에 따른 개인 정보 보유·이용 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 정보를 수집 시에 동의 받은 개인 정보 보유·이용 기간 내에서 개인 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본 재단에서 각종 서비스 제공을 위해 처리하는 개인 정보 파일명, 보유 목적, 보유 근거, 관리부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 1. 홈페이지 회원 가입 및 관리 : 홈페이지의 본인 식별ㆍ인증, 유지ㆍ관리, 제한적 본인확인제 시행에 따른 본인확인, 서비스 부정이용 방지, 각종 고지ㆍ통지, 고충처리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 2. 교육 서비스 제공 : 교육서비스 제공(입시, 학사, 학생, 도서, 연구, 학교안내 및 홍보 등), 콘텐츠 제공, 본인인증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 3. 민원사무처리 : 민원인의 신원 확인, 민원사항 확인, 사실조사를 위한 연락ㆍ통지, 처리결과 통보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 4. 개인영상정보 : 시설안전 및 화재예방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순번 분류 항목 수집보유목적 보유근거 개인정보항목 관리부서 보유
1 학점은행제 입학생관리 학습자 모집 [교육부고시제2021-8호]평가인정학습과정 운영 지침 (필수) 이름, 주민번호, 주소, 연락처,
(선택) 최종학교명, 메일
입시홍보실,교학처 5년
2 학적관리 평가인정, 학위취득, 학적기본관리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9조의 2 (필수) 이름, 주민번호, 주소, 연락처, 학번
(선택) 최종학교명, 메일
교학처 준영구
3 성적관리 국가평생교육진흥원 사전보고, 성적보고, 학습자등록, 학점인정, 학위수여, 변경보고, 평가인정신청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9조의 2, 4 (필수) 이름, 주민번호, 주소, 연락처
(선택) 최종학교명, 메일
교학처 준영구
4 장학금신청 장학금 지급 개인정보호법 제24조의2(재산의이익) (필수) 이름, 주민번호, 주소, 연락처, 계좌번호, 학번 교학처, 회계팀 준영구
5 고용노동부 과정 지원자 관리 훈련생 모집 근로자직업능력개발법 시행규칙 제3조 (필수) 이름, 주민번호, 주소, 연락처,
(선택) 메일
양재캠퍼스, 구로캠퍼스 5년
6 훈련생 관리 훈련생 출결관리, 훈련내용 및 성적관리 근로자직업능력개발법 시행규칙 제7조2항 (필수) 이름, 주민번호, 주소, 연락처,
(선택) 메일
양재캠퍼스, 구로캠퍼스 6년
7 공통 취업관리 경력관리 및 취업알선 취업지원센터 운영규정 (필수) 이름 양재캠퍼스 5년
8 홈페이지회원정보 홈페이지 회원 및 게시판 관리 개인정보보호법제15조(개인정보의수집·이용) (필수) 이름, 주민번호, 주소, 연락처,
(선택) 메일
입시홍보실, 양재캠퍼스, 구로캠퍼스 회원 탈퇴시까지

② 그 외 처리하는 개인 정보의 항목 및 보유 근거, 보유기간은 제1조 개인 정보 파일 등록사항에 명시한 바와 같습니다.

제3조. 개인 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① 본 재단에서 개인 정보의 이용 또는 제공은 소관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최소한의 범위로 제한하며, 다른 법률에 따라 본 재단 내부에서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개인 정보 파일의 보유 목적 외의 목적으로 타 기관 및 타인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② 본 재단은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보호법」 제17조에 해당하는 경우 다음과 같이 개인 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제공 받는 자 이용/제공의 법적근거 제출 용도 및 서류 개인정보항목 제공받는자의 보유기간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인정등에관한운영규정 제18조제6항 학습자 등 성명,주민등록번호,출신고교,졸업년도 준영구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인정등에관한운영규정 제33조제4항 학점인정 신청,성적증명서,자격증 발급기관,성명,주민등록번호,발급일자 준영구
서초구청 서초구장학재단설립및운영에관한조례 장학금 신청,직전학기성적증명서 신청기관,성명,주민등록번호,발급일자 준영구
보훈처 보훈기금법 제5조 장학금 신청,직전학기성적증명서 신청기관,성명,주민등록번호,발급일자 준영구
고용노동부 근로자직업능력개발법 제13조 훈련비 신청 성명,주민등록번호 준영구

③ 본 재단은 아래의 경우에 개인 정보 파일의 보유 목적 외의 목적으로 개인 정보를 이용하거나 다른 기관에 제공할 수 있습니다. 다만, 정보주체 또는 제3자의 권리와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다고 인정되는 때에는 제외합니다.

  • 조약, 기타 국제협정의 이행을 위하여 외국 정부 또는 국제기구에 제공하는 경우
  • 통계 작성 및 학술연구 등의 목적을 위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식별할 수 없는 형태로 제공하는 경우
  • 정보주체 또는 그 법정대리인이 의사표시를 할 수 없는 상태에 있거나 주소불명 등으로 동의를 할 수 없는 경우로서, 정보주체 외의 자에게 제공하는 것이 명백히 정보주체에게 이익이 된다고 인정되는 경우
  • 범죄의 수사와 공소의 제기 및 유지에 필요한 경우
  • 법원의 재판업무 수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 「개인정보보호법」 제7조 제1항에 따른 개인 정보보호 위원회에서 심의를 거쳐 승인된 경우

④ 본 재단은 개인 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는 때에는 개인 정보를 수령한 자에 대하여 이용목적, 방법 등에 대하여 제한 또는 안전성 확보 조치를 강구하도록 요청합니다.

제4조. 개인 정보처리의 위탁에 관한 사항

① 본 재단은 위탁계약 체결 시 「개인정보보호법」제26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 목적 외계인 정보처리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 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 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 관리 현황을 정기적으로 점검하며 감독하고 있습니다

② 본 재단은 원활한 개인 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 정보처리 업무를 위탁하고 있으며,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본 개인 정보처리 방침을 통하여 공개하겠습니다.

수탁자 위탁업무내용 담당자연락처
우리은행
하나은행
학생증발급/등록금수납 02-578-2220

③ 그 외 본 재단 소속기관에서 위탁하는 개인 정보처리 업무는 해당기관의 개인 정보처리 방침을 통해 공개하고 있습니다.

제5조. 정보주체의 권리, 의무 및 그 행사방법에 관한 사항

① 정보주체(만 14세 미만인 경우에는 법정대리인을 말함)는 언제든지 다음 각호의 개인 정보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 1. 개인 정보의 열람 요구
  • 2.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요구
  • 3. 삭제 요구
  • 4. 처리정지 요구

② 제1항에 따른 권리행사는 아래에 첨부된 ‘개인 정보(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 요구서’ 서식에 따라 작성 후 서면,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첨부 1 서식 : 개인 정보(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 요구서

③ 정보주체가 개인 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처리 완료 시까지 당해 개인 정보를 이용 또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이 경우, 잘못된 개인 정보를 이용 또는 제공한 경우 지체 없이 수정하겠습니다.

④ 제1항에 따른 권리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아래에 첨부된‘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⑤ 개인 정보 열람 및 처리정지 요구는「개인정보보호법」제35조 제4항, 제37조 제2항에 의하여 정보주체의 권리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⑥ 개인 정보의 정정 및 삭제 요구는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 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⑦ 본 재단은 정보주체의 권리에 따른 열람의 요구, 정정·삭제의 요구, 처리정지의 요구 시 요구를 한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 확인합니다.

  • 1. 정보주체의 주민등록증ㆍ운전 면허증ㆍ여권 등 신분증명서 확인 또는 공인인증서 등을 확인하는 방법으로 본인확인
  • 2. 대리인을 통하여 요구한 경우에는 정보주체의 위임장을 받고, 정보주체 및 대리인의 주민등록증ㆍ운전 면허증ㆍ여권 등 신분증명서 사본을 제출받아, 정보주체의 위임을 받은 정당한 대리인임을 확인

⑧ 정보주체의 개인 정보에 대한 열람, 정정, 삭제, 처리정지에 대한 요구를 받을 경우‘개인 정보(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 요구서’를 받은 날로부터 10일 이내에 요구 사항을 처리하고 그 결과를 정보주체에게 통보합니다.「개인정보보호법」에서 명시한 사유로 인하여 정보주체의 열람을 연기하거나 거절되는 경우에는 연기 또는 거절의 사유 및 이의 제기 방법을 개인 정보(열람, 일부 열람, 열람 연기, 열람 거절) 통지서로 발송하며 정당한 사유 없이 개인 정보 열람 등을 거절할 경우 개인 정보보호 담당관(개인 정보보호 책임자)에게 이의를 제기할 수 있습니다.

⑨ 정보주체의 요청에 의해 삭제되는 개인 정보는 제9조의 개인 정보의 파기절차 및 방법에 따라 처리합니다.

제6조. 개인 정보의 열람 청구를 접수 처리하는 부서

① 정보주체는 「개인정보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 정보의 열람 청구를 다음과 같은 부서에서 할 수 있습니다.

정보주체구분 부서 전화
직원,교강사 경영기획실 기획팀 070-8119-0461
학점은행제수강생 한국IT직업전문학 교교학처 070-8119-0429
직업능력개발훈련생 양재캠퍼스 행정팀
구로캠퍼스 행정팀
02-577-8998
070-7709-5163

② 정보주체는 제1항의 접수 처리부서 이외에, 개인 정보보호 위원회의‘개인 정보보호 종합지원포털(www.privacy.go.kr)’을 통하여서도 개인 정보 열람 청구를 하실 수 있습니다.

▶개인 정보보호 위원회 개인 정보보호 종합지원포털→개인 정보 민원→민원마당→개인 정보 열람 등 요구(공공아이핀을 통한 실명인증 필요)

제7조. 개인 정보 자 동수 집 장치의 설치, 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① 본 재단의 홈페이지에서는 이용자에게 개별적인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정보를 수시로 저장하고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운용합니다. 쿠키란 본 재단의 홈페이지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가 이용자의 브라우저에 보내는 소량의 정보이며, 이용자의 컴퓨터 하드디스크에 저장되기도 합니다.

② 이용자는 쿠키 설치에 대한 선택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용자는 웹브라우저에서 옵션을 설정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가 저장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아니면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도 있습니다. ※쿠키 설정 거부 방법-설정 방법 예(인터넷 익스플로러의 경우):웹브라우저 상단의 도구 > 인터넷 옵션 > 개인 정보 > 고급 > 쿠키 허용 또는 차단 선택

③ 그 외 인터넷 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아래 개인 정보 항목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 IP 주소, MAC 주소, 서비스 이용 기록, 방문 기록, 불량 이용 기록

제8조. 개인 정보의 파기에 관한 사항

① 본 재단은 원칙적으로 개인 정보처리 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지체 없이 해당 개인 정보를 파기합니다.

② 정보주체로부터 동의 받은 개인 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 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 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 당 개인 정보(또는 개인 정보 파일)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 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하며, 보존 근거를 홈페이지에 게재하여 공개합니다.

③ 개인 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1. 파기절차
    파기하여야 하는 개인 정보 또는 개인 정보 파일은 파기 계획을 수립하고, 파 기사 유가 발생한 개인 정보 또는 개인 정보 파일을 선정하여, 개인 정보보호기관 책임자 및 개인 정보보호 담당관의 승인을 받아 내부 절차에 따라 파기합니다.
  • 2. 파기방법
    ㅇ전자적 형태의 개인 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으로 파기합니다.
    ㅇ종이에 출력된 개인 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제9조. 개인 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에 관한 사항

본 재단은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개인 정보의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 관리적, 물리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 1. 개인 정보 내부관리 계획의 수립 및 시행
    개인 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하여 내부관리 계획을 수립하여 시행하고 있습니다.
  • 2. 개인 정보 취급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 정보를 취급하는 담당자는 반드시 필요한 인원에 한하여 지정·관리하고 있으며 취급자를 대상으로 안전한 관리를 위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3. 개인 정보에 대한 접근통제 및 접근 권한의 제한
    개인 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에 대한 접근 권한의 부여·변경·말소를 통하여 개인 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해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 4. 접속기록의 보관 및 위·변조 방지
    개인 정보처리시스템의 접속기록을 점검하고 있으며, 접속기록이 위조·변조 및 도난, 분실되지 않도록 안전하게 보관하고 있습니다.
  • 5. 개인 정보의 암호화
    정보주체의 고유식별 정보와 비밀번호는 암호화되어 관리되고 있습니다. 또한 중요한 데이터는 저장 및 전송 시 암호화하여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 기능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 6.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해킹이나 컴퓨터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 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
  • 7. 비인격자에 대한 출입통제
    개인 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개인 정보시스템의 물리적 보관 장소를 별도로 두고 이에 대해 출입통제절차를 수립, 운영하고 있습니다.

제10조. 개인 정보보호 담당관(개인 정보보호 책임자) 및 담당자 연락처

① 본 재단은 개인 정보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 정보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 처리 및 피해 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 정보보호 담당관(개인 정보보호 책임자) 및 담당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구분 소속 연락처
개인정보보호책임자 경영기획실 직책 : 경영기획실장
성명 : 김지혜
연락처 : 070-8110-0461
개인정보보호담당자 한국IT직업전문학교 직책 : 교학처 팀장
성명 : 박소연
연락처 : 02-578-2220
양재캠퍼스 직책 : 센터장
성명 : 송규철
연락처 : 02-597-5731
구로캠퍼스 직책 : 학교장
성명 : 한용환
연락처 : 070-4944-2202

② 본 재단의 서비스를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 정보보호 관련 문의, 불만 처리, 피해 구제 등에 관한 사항은 개인 정보보호 담당관(개인 정보보호 책임자) 및 담당자에게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제11조. 정보주체의 권익 침해에 대한 구제방법

① 정보주체는 개인 정보 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하여 개인 정보분쟁 조정위원회, 한국 인터넷진흥원 개인 정보 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 해결,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② 아래의 기관은 본 재단과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본 재단의 자체적인 개인 정보 불만 처리, 피해 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할 때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주시기 바랍니다.

▶개인 정보분쟁 조정위원회 : 1833-6972(www.kopico.go.kr)
▶개인 정보 침해신고센터 : (국번 없이) 118(privacy.kisa.or.kr)
▶대검찰청 사이버수사과 : (국번 없이) 1301(www.spo.go.kr)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 (국번 없이) 182(cyberbureau.police.go.kr)

제12조. 개인 정보처리 방침 변경에 관한 사항

① 이 개인 정보처리 방침은 2021.05.01.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등에 따른 변경 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홈페이지의 공지사항을 통하여 안내하겠습니다.

▶첨부 1 서식 : 개인정보(열람,정정·삭제,처리정지)요구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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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메일무단수집거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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